연방 하원 아태계 증오범죄 방지법 통과..바이든 대통령 서명만 남아

[앵커멘트]

연방 하원이 오늘(18일) 아태계 증오범죄에 대한 차별을 예방, 규탄하는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이 법안에는 증오 범죄에 대한 인식 개선, 데이터 수집, 치안 당국 지침 강화 등의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이채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아태계 증오범죄를 근절, 예방하기 위한 법안이 연방 하원에서 압도적으로 통과됐습니다.

지난달(4월) 22일 연방 상원이 94대 1로 통과시킨 아태계 증오범죄 방지법은 오늘(18일) 연방 하원 표결에서 364대 62로 통과 처리됐습니다.   아태계 증오범죄 방지 법안은 조 바이든 대통령의 최종 서명만을 남겨놓고 있으며, 이는 다음 주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법안은 법무부가 증오범죄 검토를 시행하고, 주 차원 증오범죄 데이터 수집과 신고체계를 확립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한다는 내용이 골자입니다.

또한, 공공 교육 캠페인을 확대해 증오범죄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됩니다.

단, 추가 보조금에 대한 내용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아태계 증오범죄 방지 법안은 민주당 소속 메이지 히로노 상원 의원과 그레이스 맹 하원 의원이 지난 3월 공동 발의한 법안을 토대로 한 것입니다.

그레이스 맹 하원 의원은 아시안들이 팬데믹 이후 인종차별적인 공격을 수도 없이 받아왔다며 이 법안을 바탕으로 아테계 주민들을 돕기 위해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는 지난해(2020년) 코로나19 가 확산한 이후   아시안을 향한 폭력이 급증한데 따라 근절과 예방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진데 따른 것입니다.

Stop AAPI Hate 단체에 따르면 지난해 3월부터 올해 3월까지 1년간 6천603여 건의 증오범죄 관련 제보가 접수됐고 그중 40%가 CA 주에서 발생한 사건이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지난 3월 16일 애틀랜타 총격 사건으로 한인 4명 포함 6명의 아시아계 여성이 숨지면서 법안 처리 요구가 커졌습니다.

내일(19일)은 연방 하원의 애틀랜타 총격 사건을 규탄하는 결의안의 표결이 있을 예정입니다.

도널드 바이어 하원 의원은 증오 범죄 신고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경찰서가 연방 수사국 FBI에  연도별 증오범죄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지 않는 상황에 대해 지적하며 상황 개선을 위한 추가 보조금 승인을 촉구했습니다.

라디오코리아 뉴스 이채원입니다.  

출신 국가별 증오범죄 피해 사례

출처: 연합뉴스 인포그래픽
증오범죄 피해자 15% 한국계…'중국계로 오인'
증오 범죄 사례를 분석한 만주샤 컬카니 변호사는 "가해자들이 한국 등 극동아시아 출신 이민자들을 무조건 중국인으로 간주해 차별하는 경우가 많았고, 동남아와 태평양 출신 이민자는 중국계로 간주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