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트럼프 또 '백인우월주의' 두둔 논란 휩싸여

김나연 기자 입력 09.30.2020 09:57 AM 수정 09.30.2020 10:16 AM 조회 5,870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오늘(30일) 또다시 '백인우월주의' 두둔 논란에 휩싸였다.

정치전문매체 더힐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어제(29일)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와의 첫 대선 TV토론 때 백인우월주의자 문제가 나오자 이름을 알려달라고 말했고, 바이든 후보가 '프라우드 보이즈(Proud Boys)'를 거론했다.
프라우드 보이즈는 스스로 '서부 국수주의자'라 칭하는 단체로, 미국의 인종차별 항의시위가 전역으로 번지자 좌파규탄에 앞장서며 트럼프 대통령이 내세운 '법과 질서의 회복'을 강하게 지지한 곳으로 알려져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백인우월주의자에 대한 별다른 비판적 언급 없이 "프라우드 보이즈. 물러서서 대기하라(stand back and stand by)"고 말했다.

이어 '안티파'로 관심을 돌린 뒤 이는 우파의 문제가 아니라 좌파의 문제이기 때문에 누군가는 안티파와 좌파에 대해 뭔가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티파는 '안티 파시스트(anti-fascist)'의 줄임말로, 극우인 신 나치주의와 파시즘, 백인 우월주의에 저항하는 극좌 성향의 무장단체나 급진적 인종차별 반대주의자를 포괄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인종차별 항의시위 폭력사태 배후에 이들이 있다고 주장해왔다.

하지만 진행자가 크리스토퍼 레이 연방수사국FBI 국장이 안티파는 공식 조직이 아닌 이념이라고 말했다고 지적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그가 틀렸다고 받아쳤다.

이같은 발언은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지지기반으로 알려진 백인 지지층 결속을 위해 백인우월주의자를 옹호한다는 논란을 다시 한번 촉발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2017년 8월 버지니아주 샬러츠빌에서 백인우월주의자들의 유혈사태 때 이들을 편드는 듯한 발언으로 거센 역풍을 맞기도 했다.
실제로 프라우드 보이즈는 트럼프 대통령의 '물러서서 대기하라'는 발언이 포함된
새로운 로고를 온라인에 즉시 공유하며 축하하는 분위기였다고 더힐은 전했다.

이에 대해 바이든 후보는 오늘(30일) 트윗에서 달리 표현할 방법이 없다며트럼프 대통령이 어젯밤 토론 무대에서 백인우월주의자를 부인하길 거절했다고 적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