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CA 주 ‘쥐’ 득실 .. 보건 단체들 CA주에 비상사태 선포 촉구

이황 기자 입력 07.17.2019 05:30 PM 수정 07.17.2019 06:02 PM 조회 6,530
[앵커멘트] 

LA를 포함한 CA주에 쥐가 크게 늘어나면서 공공 보건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보건 단체들은 ‘쥐’의 개체수 증가가 노숙자 문제와 맞물려 질병 확산의 핵심 요인이 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CA주 정부 차원의 비상사태 선포를 촉구했습니다.

이황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최근 LA를 포함한 CA 주 전역에서 ‘쥐’ 개체수가 급증해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비영리 단체 리폼 캘리포니아(Reform California)가 주 전역 해충 방제 업체 20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2개월 동안 ‘쥐’ 제거 서비스 요청 건수는 60%나 증가했습니다.  

특히, 시궁쥐라고 불리는 ‘노르웨이 쥐’의 활동이 비정상적으로 급증했습니다.

‘노르웨이 쥐’를 포함한 설치류는 발진 티푸스를 옮기는 매개체 역할을 하는 만큼 노숙자 증가 문제랑 맞물려 공공 위생에 치명적일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것입니다.  

리폼 캘리포니아의 칼 디마이오 회장은 LA 시청 앞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을 통해 주 전역에서 질병 매개 위험 요소인 ‘쥐’가 급증하고 있지만 지역 정부들의 대책은 쥐덫 설치에 그칠뿐 터무니 없이 미흡하다고 지적했습니다.

<녹취 _ 리폼 캘리포니아 칼 디마이오 회장>

실제로 쥐와 벼룩이 들끓는다는 지적을 받은 LA 시청 앞 곳곳에서는 쥐약이 포함된 덫이 155개나 설치돼 있습니다.

하지만 이 마저도 쥐약을 먹은 쥐들이 죽어 거리 곳곳에서 부패하면서 질병 확산의 근원이 되고 있는데다   노숙자들과 접촉해 질병이 확산할 경우 걷잡을 수 없을 정도의 재앙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디 마이오 회장은 급증하고 있는 설치류에 대한 대책을 신속히 마련하지 않으면 주민들이 심각한 질병 위협에 노출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녹취 _ 리폼 캘리포니아 칼 디마이오 회장>

이에 따라 주 정부 차원의 공공 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해 설치류 증가를 억제해 줄 것을 촉구했습니다.

또 LA를 포함한 지역 정부가 현 실태 파악에 나서는 것은 물론 보건 등 전문가들이 제시한 권고안을 채택해야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라디오코리아 뉴스 이황입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