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트럼프, '새까만 강철장벽 만들라…뜨겁게 달궈지도록'"

박현경 기자 입력 05.17.2019 05:11 AM 조회 5,389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구상하는 미국-멕시코 국경 장벽의 모습이 구체적으로 드러나고 있다.

중남미 불법이주자들의 월경을 막기 위해 대선 공약으로 제시한 콘크리트 장벽 대신 검은색 강철 펜스를 세우고 끝을 날카롭게 만들라는 것이 트럼프 대통령의 요구사항이라고 워싱턴포스트가 어제(16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 참모진과 국토안보부 관료, 미 육군 공병단에 순 검은색으로 색칠한 강철 볼라드(말뚝) 형태의 펜스를 설치하라고 주문했다.

검은색으로 만들어야 여름에 뜨거운 열을 흡수해 사람들이 붙잡고 올라오지 못한다는 것이 그 이유다.

말뚝의 끝부분은 뾰족하게 만들어 불법으로 국경을 넘으려는 사람들이 다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트럼프 대통령이 고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전직 관리는 당초 둥근 금속 원통 모양의 디자인이 승인됐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날카로운 못이 있어야 더 위협적으로 보일 것'이라며 디자인 변경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국경 펜스의 높이도 대폭 높였다.

미 국토안보부 산하 세관국경보호국 CBP는 4.6∼5.5m가 최적의 높이라고 판단했지만, '가능한 한 높게 만들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요구에 따라 이를 9.1m로 높였다고 한다.

시험 결과 9m가 넘는 장벽 앞에서 이주자들이 대부분 얼어붙는 모습을 보였다고 한 전직 관리가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디자인 변경 요구는 장벽 설치 비용을 더욱 늘어나게 할 가능성이 있다고 워싱턴포스트는 분석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