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15일 이브닝 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 | 입력 05/15/2019 16:32:38
글자크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인쇄하기

1.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다음달 하순 일본에서 개최되는 G20정상회의를 계기로 방한해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다.

 

2.하노이 핵 담판 결렬 후 미북 비핵화 협상이 교착국면을 이어가는데다 최근 북한이 잇따라 미사일을 쏘아 올리며 한반도 안보를 둘러싼 긴장감이 높아지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이 성사됐다는 점이 더욱 주목된다.

 

3.창사 30주년을 맞은 라디오코리아 2019효도대잔치가 오늘 성황리에 펼쳐졌다. 행사장을 가득 메운 3천여명의 한인 어르신들은 트로트 황제 설운도의 흥겨운 가락에 몸을 맡기고 즐겁고 행복한 시간을 보냈다.

 

4.최근 사회보장번호가 중지됐다고 접근하는 신종 보이스 피싱 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사회보장번호 활성화를 위해 개인정보를 입력하라고 유도한 뒤 신용 정보를 빼내는 수법이다.

 

5.캘리포니아 주 차량등록국 DMV가 1억6천만 달러에 달하는 예산을 또 요청했다.

긴 대기 시간 축소와 업무 적체를 해소하겠다는 명목인데 근본적인 체질 개선은 뒤로 한채 예산 확대만 요구하고 있어 밑 빠진 독에 물붓기라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6.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한해 110만개의 영주권 발급 쿼터는 유지하되 능력제로 전환하는 내용의 이민개혁 캠페인에 공식 돌입한다.

 

7.올가을 새학기 입학할 대학들을 결정하고 학비를 마련해야 하는 시기에 서류미비 대학생들에게도 저렴한 거주민 학비와 주정부 학비보조금까지 제공하는 주 지역들이 크게 늘고 있다.

 

8.지난해 미국의 신생아 출생률이 4년 연속 하락세를 보여 1986년 이후 32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양상이 지속할 경우 베이비부머 세대를 위한 노인 돌봄 시스템 등에서 노동 부족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9.앨라배마주에서 성폭행과 근친상간 피해자의 낙태까지도 금지하는 초강력 낙태금지법이 상원을 통과하면서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10.미 전국 10대 도시가 일제히 빚더미에 깔려 있다는 연구조사 결과가 나왔다. 주민 1인당 부채 부담액이 가장 큰 도시는 시카고과 뉴욕였고 LA는 5만6천여 달러로 3번째로 높았다.

 

11.미국이 베네수엘라를 오가는 모든 상업용 항공기의 운항을 무기한 중단했다. 연방 교통부는 베네수엘라 공항 일대의 정정불안과 폭력사태 탓에 승객과 승무원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면서 금지 조처를 내렸다.

 

12.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 등 외부 위협으로부터 정보통신 기술과 서비스를 보호하기 위해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중국과의 무역 전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미국 기업이 화웨이를 포함한 일부 외국 공급자들과 거래하는 것을 금지하는 조치다.

 

13.오늘 뉴욕증시는 미국이 수입 자동차에 대한 관세 부과 여부 결정을 최장 6개월 연기할 것이라는 소식에 힘입어 상승했다. 다우 지수는 115.97포인트, 0.45% 오른 25,648에서 거래를 마쳤다.

 


김윤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