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김학의 수사단, '청와대 외압' 강제수사...대통령 기록관 등 압수수색

이수정 서울 특파원 입력 04.18.2019 05:00 AM 조회 1,624
<앵커>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사건을 재수사하는 검찰 수사단이 과거 청와대의 외압 의혹에 대해 강제수사에 착수했습니다.대통령 기록관과 서초경찰서 등 관련 장소를 압수수색 하면서 김 전 차관의 '별장 성범죄' 동영상 첩보가 처음 시작된 경위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리포트>'김학의 사건' 검찰 수사단이 세종시에 있는 대통령 기록관에 대해서 압수수색에 나섰습니다.대통령 기록관에는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생산한 보고서 등 각종 문건이 이관돼 있습니다.

검찰은 이를 토대로 김 전 차관의 성범죄 논란이 불거진 지난 2013년,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경찰수사를 무마하려 했다는 의혹을 조사하고 있습니다.또 경찰청 정보국과 수사국, 서초경찰서를 동시에 압수 수색하며 김 전 차관에 관한 첩보가 시작된 경위를 파악하고 있습니다.특히 지난 2012년 건설업자 윤중천 씨의 성폭행 혐의를 수사했던 서초경찰서의 근무자 명단과 사건 담당자 이메일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수사단은 서초경찰서가 윤 씨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김 전 차관의 별장 동영상을 처음 입수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이후 경찰 지휘부와 청와대사이 보고 과정에 따라 실제 인사 불이익이 있었는지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앞서 수사단은 당시 김 전 차관 수사를 책임졌던 이세민 전 경찰청 수사기획관과 강일구 당시 수사팀장 등 전·현직 경찰 간부들을 불러 조사했습니다.당시 경찰 수사팀은 김 전 차관에 대한 수사 상황을 윗선에 보고했다가 불이익을 받았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이와 관련해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을 지낸 자유한국당 곽상도 의원과 이중희 전 민정비서관이 직권남용 혐의의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됐습니다.검찰 수사단은 압수물 분석을 통해 김 전 차관의 첩보 입수 배경을 확인한 뒤조만간 청와대 민정수석실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할 방침입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