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류된 ‘욱일기’ 연상 벽화 제거..한인 학생들 나섰다

박수정 기자 입력 01.17.2019 04:36 PM 수정 01.17.2019 06:17 PM 조회 3,654
[앵커멘트]

지난달 LA한인타운 내 로버트 F. 케네디 스쿨의 욱일기 연상 벽화 제거가 잠정 보류된 가운데 한인과 타인종 학생들이 직접 이를 해결하기 위해  나섰습니다.

학생들은 욱일기 연상 벽화에 반대하는 웹사이트를 개설했는데 주민들의 청원을 받아 벽화 제거의 합당성을 알리겠다는 계획입니다.

박수정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LA한인타운 내 로버트 F. 케네디 스쿨에 있는 욱일기 연상 벽화 제거의 합당성을 알리기 위해 한인과 타인종 학생들이 청원 웹사이트를 개설했습니다.  

이는 지난달(12월) 욱일기 연상 벽화 제거가 예술가의 표현 자유를 침해한다는 논란이 일어 잠정 보류된데 따른 것입니다.

화랑청소년재단 다니엘 김 학생입니다.

<녹취_화랑청소년재단 다니엘 김 학생>

욱일기 연상 벽화 제거의 청원 페이지는 지난 겨울방학동안 30여명의 고등학생과 대학생들이 여러번의 미팅을 열어 의견을 나눈 뒤  본격 진행됐습니다.  

청원 페이지 개설에 앞장선 학생들은 벽화 제거의 찬성하는 주민들의 청원을 받는 것 뿐만 아니라 주류 사회에 욱일기와 관련된 역사적 배경도 적극 알리겠다는 방침입니다.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또 엘리사 김 학생은 한인 뿐만 아니라 타인종 학생들까지 함께 동참해 진행된 만큼 의미가 남다르다고 말했습니다.  

<녹취_화랑청소년재단 엘리사 김 학생>

이번 청원 페이지 개설에 로버트 F. 케네디 스쿨 졸업생도 참여해 눈길을 끌었는데 욱일기와 관련된 역사적인 배경에 대해 더 깊이 알게되는 계기가 됐다며 참여 동기를 전했습니다.  

<녹취_ UC버클리대학교 알버트 민 재학생>

이처럼 웹사이트 Change.org에서 진행되는 청원페이지에서 벽화 제거에 대해 찬성하는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LA통합교육구와 LA시 측에 전달될 예정입니다.

윌셔커뮤니티연합WCC 정찬용 회장입니다.

<녹취_정찬용 WCC 회장> 

뿐만 아니라 WCC공식 웹사이트(wilshirecommunity.org)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LA타임스 등 주류사회 내 일고있는 욱일기 연상 벽화 제거에 반대하는 주장에 대해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는 프로젝트도 추진될 계획입니다.

학생들과 WCC 측은 욱일기 연상 벽화 제거에 대한 청원에 많이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녹취_많이 참여해주세요>

라디오코리아 뉴스 박수정입니다. 

[후멘트]

로버트 F. 케네디 스쿨 내 욱일기 연상 벽화 제거를 위한 청원은 웹사이트를 통해 참여 가능합니다. 

change.org/p/roberto-a-martinez-remove-hate-symbol-on-rfk-muralrecruiter=913715117&utm_source=share_petition&utm_medium=copylink&utm_campaign=share_petition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