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CA주, 전기차량 구매시 주 보조금 2천달러 더 오르나

박수정 기자 입력 09.25.2018 05:20 PM 수정 09.25.2018 05:22 PM 조회 5,822
[앵커멘트]

캘리포니아 주에서 전기차량 구매 보조금을 기존 2천 5백달러에서 2배인, 4천 5백달러로 늘리는 방안을 추진 중 입니다.

이는 연방정부의 전기차량에 대한 보조금이 끊기는 것을 대비하기 위한 것입니다.

박수정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캘리포니아 주에서 주에서 전기 차량 구매자에 대한 혜택을 늘리기 위해 2천 5백달러의 보조금에서 2천달러를 더 인상하는 방안을 추진 중 입니다.  

이는 전기차 회사 테슬라와 GM 등이   연방정부 보조금을 더 이상 받지 못하게 될 수 있어 전기차 구매율이 하락하는 위기에 직면했기 때문입니다.  

현재 연방정부는 전기차 회사가 각각 20만대 이상 차량을 판매할만큼 성장했다 판단되면 최대 7천 5백달러에 달하는 지원금을 줄이거나 끊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테슬라는 지난 7월에 20만대 이상 판매했고  GM도 곧 돌파 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에따라 캘리포니아 주는 배기가스 감축 등 환경을 위해 전기차를 장려해왔던 만큼 이에 대한 대안책의 일환으로 주정부의 전기차 보조금을 현재보다 2배이상 늘리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번주 공청회를 열고 논의할 계획입니다.

매리 니콜스 연방항공자원위원회 위원장은 테슬라 등 판매율이 높은 전기차 회사의 연방정부의 공제 혜택이 줄어들거나 끊기는 것을 대비해 전기 차량에 대한 주 정부 지원금을 늘려야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최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배기가스 배출 기준을 규제와 전기차 판매를 의무화는 연방 정부만이 할 수 있다고 주장을 하고 나섰습니다.

캘리포니아 주가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전기차 리베이트 법안을 빗댄 것으로 분석되고 있는데 연방정부가 지난달(8월) 배기가스 감축 기준을 폐지한 것에 캘리포니아 주가 반발하고 나서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상태입니다.

캘리포니아 주는 전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계획한대로 차량 배기가스 감축 기준을 갤런당 36마일에서 오는 2020년까지 갤런당 54.5마일로 강화한 바 있습니다.

이처럼 이민정책에 이어 환경정책까지 연방정부와 캘리포니아 주가 맞서고 있어 앞으로 어떠한 전개가 펼쳐질지 더 주목되고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 뉴스 박수정입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