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 "계엄령 검토 문건 작성, 내가 지시한 것"

이수정 서울 특파원 입력 07.16.2018 04:37 PM 조회 1,830
<앵커>문재인 대통령이 촛불집회 계엄령 문건과 관련해 국방부, 기무사 등에서 주고받은 모든 문서와 보고를 즉시 제출하라고 지시했습니다.이런가운데 계엄령 문건 작성 당시 기무사령관이었던 조현천 전 사령관이자신의 지시로 문건이 작성됐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리포트>기무사 계엄령 검토 문건에 정통한 정부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미국에 머물고 있는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이 최근 군 출신 인사인 지인과의 전화 통화에서 계엄령 검토 문건에 대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통화에서 조 전 사령관은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 계엄령 검토 문건은 자신이 작성하라고 지시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조만간 귀국해 특별수사단 조사를 받겠다"는 입장도 밝혔습니다.

조 전 사령관의 이 같은 언급은 계엄령 문건 작성과 관련한 결정과 지시는 전적으로 자신의 판단 하에 이뤄졌고, 이른바 '윗선'의 지시는 없었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기무사 의혹 특별수사단의 출범과 함께 한민구 전 국방장관과 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 등 문건 작성 당시 최고위급 인사들이 이른바 '몸통'으로 거론되는 상황에서, 이들의 연관성을 사전에 차단하고 나선 겁니다.

현재로선 이 말이 사실인지, 아니면 실제로 문건 작성을 지시한 '윗선'을 보호하려고 거짓말을 한 것인지는 예단하기 어렵습니다. 특별수사단도 조 전 사령관 발언의 진위를 규명하기 위해 초반 수사력을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조 전 사령관은 현재 미국에서 가족들과 함께 지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특별수사단과 일정 조율을 거쳐 조만간 한국으로 들어와 계엄령 문건 작성 경위에 대해 진술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