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트럼프-푸틴, 헬싱키서 정상회담 시작

박현경 기자 입력 07.16.2018 04:36 AM 조회 2,805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간 미러 정상회담이 오늘 핀란드 헬싱키의 대통령궁에서 시작됐다.

트럼프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은 그동안 다자 국제회의에서 만나 회담한 적은 있지만 별도의 공식 회담을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정상회담을 위해 전날 헬싱키에 왔으며, 푸틴 대통령은 예정보다 30분 이상 늦은 현지시간 오늘 오후 1시쯤 헬싱키 공항에 도착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어 오후 1시 35분쯤 헬싱키 대통령궁에 도착했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약 20분 뒤인 1시 55분쯤 모습을 나타냈다.
정상회담은 오후 2시 10분쯤 언론에 공개된 푸틴과 트럼프 대통령의 모두 발언과 함께 시작됐으며 약 3시간 동안 이어질 것으로 알려졌다.

유리 우샤코프 러시아 대통령 외교담당 보좌관은 앞서 이번 회담이 두 정상 간 일대일 회담으로 시작될 것이며 뒤이어 측근들이 참석하는 업무 오찬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업무 오찬 뒤 두 정상은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회담 결과를 설명하고 미·러 양측 기자들로부터 각각 2개씩 모두 4개의 질문을 받을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우샤코프는 두 정상이 얼마나 오랫동안 회담을 할지는 모르지만 적어도 러시아 측에선 정해진 제한은 없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타스 통신 등 러시아 언론은 오늘 오후 4시~4시 30분께 푸틴 대통령과 사울리 니니스퇴 핀란드 대통령의 회담이 예정돼 있음을 고려할 때 미·러 정상회담 시간은 공동 기자회견을 합쳐 3시간을 넘기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회담에서는 냉전 후 최악으로 평가되는 미·러 양자 관계 개선 방안과 시리아 내전, 이란 핵 프로그램, 우크라이나 분쟁, 북한 비핵화, 군축 등 국제 현안이 두루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