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LA한인들, 허브 웨슨 상대로 소송 제기

문지혜 기자 입력 06.14.2018 05:38 PM 조회 4,676
LA카운티 수피리어코트 앞에서 소장을 들고있는 정찬용 한인커뮤니티 변호사협회(KCLA) 회장.
[앵커멘트]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은채 LA한인타운내 노숙자 쉘터 건립을 강행 중인 LA시 정부를 상대로 반대 측 주민들이 정보공개를 청구했는데요.

허브 웨슨 LA시의장 사무실이 답변을 차일피일 미루고 충분한 자료도 공개하지 않자 오늘(14일) 일부 주민들이 법원에 소장을 접수했습니다.

문지혜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에릭 가세티 LA시장과 허브 웨슨 LA시의장이 지난달(5월) 2일 LA한인타운내 버몬트 공영주차장 부지에서 깜짝 기자회견을 열고 노숙자 이머전시 쉘터 건립안을 발표한 이후 주민들의 반발이 큽니다.

이어 지난달(5월) 9일 일부 주민들이 정찬용 한인커뮤니티 변호사협회(KCLA) 회장과 함께 허브 웨슨 LA시의장 사무실, 에릭 가세티 LA시장 사무실, 시청, 시의회 등 총 4곳에 정보공개를 요구했지만 지난 2일 돌아온 답변은 200여장에 불과했습니다.

특히 버몬트 공영 주차장을 최종 부지로 선정하는 과정이 상당부분 생략됐습니다.

이에따라 정찬용 KCLA 회장은 오늘(14일) LA카운티 수피리어코트를 찾아 웨슨 시의장 사무실을 상대로 소장을 접수했습니다.

<정찬용 KCLA 회장_ “중간에 웨슨 사무실에서 시간이 더 필요하다 그래서 연장을 해주고 6월 2일날 200장 넘게 서류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서류를 보니까 완전히 다 주지 않았다. ‘강제로 서류를 공개하도록 영장에 싸인해주십시오’하고 판사한테 청구하는 겁니다,”>

법원이 승인할 경우, 웨슨 시의장 측은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대선후보 시절 겪었던 ‘이메일 스캔들’과 마찬가지로 노숙자 쉘터와 관련한 모든 정보를 대중에 공개해야합니다.

해당 자료는 LA시의회 본회의에서 노숙자 쉘터 건립안이 가결된 이후 진행될 소송전에서 강력한 증거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정찬용 KCLA 회장_ “개인적인 일로 오고가지 않은 이상 이 안에서는 (힐러리 클린턴처럼) 국가안보, 이런 이야기가 나올 일이 없거든요. 정보공개에 있어 면제되는 서류가 많지는 않을 겁니다. 다 받아내야합니다. 필요하다면 컴퓨터 포렌직 전문가를 보내서 지웠거나 감췄거나한 것들도 다 찾아낼 수 있습니다.”>

가세티 시장 측에 대해서는 ‘홈리스 솔루션 워크샵’ 개최 당시 ‘한인 블랙리스트’를 작성한 의혹에 대해 표현의 자유를 규정한 연방법 위반, 손해배상 청구 등으로 법적대응에 나설 방침입니다.

라디오코리아뉴스 문지혜입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