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대통령 회담 발언 전문…"북미회담 반드시 성공"

박현경 기자 입력 05.27.2018 06:57 AM 수정 05.27.2018 06:58 AM 조회 1,586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26일) "남북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조미(미북)정상회담이 반드시 성공하기를 기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어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한 정상회담에서 이같이 밝혔다.

다음은 27일 청와대가 공개한 5·26 남북정상회담 영상에 담긴 문 대통령의 발언 전문이다.

 『제가 가을에 평양에 가는 약속이 돼 있는데, 그때 평양을 방문해서 제대로 대접을 받는 것도 큰 의미가 있겠지만, 또 남북의 두 정상이 이렇게 쉽게 '만나자', '좋다' 이렇게 해서 북쪽 판문점에서 만났다는 것도 남북 간에 새로운 시대가 열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번 4·27 판문점선언 이후에 아마 우리 남쪽의 언론과 북쪽의 언론들을 많이 보셨겠지만, 우리 한국 국민들도 그렇고 세계인들도 그렇고 정말로 남북간에 '새로운 시대가 열리는구나' 하는 그런 기대가 한껏 높아지지 않았습니까. 게다가 또 북미정상회담까지 예정돼 있기 때문에 이것을 통해서 평화 체제가 구축될 것이라는 그런 기대가 아주 높아졌습니다.

 우리 김정은 위원장님은 우리 한국에서도 아주 인기가 높아졌고, 아주 기대도 높아졌고, 요즘 남북 젊은 사람들은 남북관계가 좋지 않았던 시절만 봤는데, 지난 번 회담에서 굉장히 많이 개선이 됐죠. 앞으로도 (기회를) 잘 살려 나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벌써 한 달 전입니다. 어찌어찌 하다 보니 한 달이 지났는데….

 도보다리에서 함께 하고…. 지난번 4·27회담 이후에 우리 남북간 대화에서도 약간의 어려움이 있었고, 또 이렇게 조미정상회담이라는 아주 중요한 회담을 앞두고 그런 문제를 협력해나가는 그런 의지를 다시 한 번 보여준다는 차원에서 오늘이 뜻깊다고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과거에는 남북 정상간 마주 앉으려면 긴 시간 동안 많은 어려움이 있었는데, 필요할 때 이렇게 연락해서 쉽게 만날 수 있다는 것이 남북관계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하나의 징표가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 협력해나가면서,김 위원장과 둘 사이에 함께 남북의 평화와 번영을 이뤄나가기를 바랍니다. 그러기 위해서라도 이번 조미정상회담이 반드시 성공하기를 기원하겠습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