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 대통령, 방미 일정 마치고 오늘 새벽 귀국…남북 '핫라인' 가동 예상

이수정 서울 특파원 입력 05.23.2018 04:42 PM 조회 1,145
<앵커>문재인 대통령이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을 마치고 오늘 귀국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북한 비핵화 구상을 직접 듣고 돌아온 만큼 곧바로 대북 접촉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또, 김정은 위원장과의 핫라인 통화도 예상됩니다.

<리포트>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1박 4일 간의 워싱턴 방문을 마치고 성남 공항으로 돌아왔습니다.임종석 비서실장과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등이 문 대통령을 맞이했습니다.

앞서 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 회담을 갖고, 미북 정상회담의 차질 없는 진행에 최선을 다하기로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특히 이번 회담에서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의 비핵화 구상까지 듣고 온 만큼, 적극적인 대북 접촉이 이뤄질 거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도 회담 직후 한미 군사훈련이 끝나면 곧 고위급 회담을 비롯한 남북 대화가 재개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구체적인 내용은 말할 수 없다" 면서도 "여러 가지 분석을 통해 문 대통령이 이같이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미 정상회담에서 나온 발언인 만큼 남북간 물밑 조율이 이뤄졌다는 분석도 나옵니다.남북 대화가 재개된다면 미뤄지고 있는 정상간의 핫라인 통화가 그 시작이 될 거란 관측입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