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상회담 D-1, 오늘 오후 판문점서 최종 리허설 - 김정은, 국군 의장대 사열한다

이수정 서울 특파원 입력 04.25.2018 04:54 PM 조회 1,758
<앵커>남북정상회담, 이제 내일입니다. 내일 남북 정상회담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국군 의장대를 사열하기로 했다고 국방부가 밝혔습니다. 북한 최고 지도자가 우리 군을 사열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리포트>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내일 남북 정상회담에서 국군 의장대를 사열하기로 했다고 국방부가 밝혔습니다.

사열은 군의 상태와 사기를 살피는 것을 뜻하는데주로 한국을 방문한 국빈을 예우하는 차원에서 이뤄집니다.북한 최고 지도자가 우리 군을 사열하는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보통 정식 사열에는 150명의 의장대가 참여하지만 국방부는 판문점의 좁은 공간을 감안해 이번에는 100명 규모의 약식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군악대 연주가 울려 퍼지고 의장대가 '받들어 총' 자세를 취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김 위원장을 안내해 의장대 앞을 걸어가는 방식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국방부는 남북 정상에 대한 예우를 다하기 위해 군의 예식 절차에 따라이번 사열을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사열의 역사적 유래와 국제적 관례 등을 고려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앞서 2000년과 2007년 평양에서 열린 남북 정상회담 당시 김대중 대통령과 노무현 대통령이 북한군 의장대인 명예 위병대를 사열한 바 있습니다.

이런가운데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는 오늘, 정상회담 최종 리허설을 갖습니다. 마지막 리허설에는 임종석 준비위원장을 비롯해 공식 수행원 6명까지 모두 참여합니다.

또, LA시간 오늘 저녁 7시에는 임종석 위원장이 공개되지 않은 회담 세부 일정에 대해 브리핑을 할 예정입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