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하와이 미사일 오경보, CA에도 일어날 수 있을까?

문지혜 기자 입력 01.16.2018 04:52 PM 조회 1,637
[앵커멘트]

지난 주말 하와이에서는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했다는 잘못된 경보가 발령돼 대혼란이 이어졌습니다.

그런데 이는 비상관리국 직원 한 명이 실수로 버튼을 누르는 바람에 일어난 해프닝이었는데요.

그렇다면 캘리포니아 주의 경보 시스템은 어떻게 작동할까요?

문지혜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13일 평화로운 토요일 아침 하와이에서는 갑작스러운 미사일 경보로 주민들이 혼비백산하는 소동이 벌어졌습니다.

일부 주민들은 가족들과 작별인사를 하고 지하실 등에 숨었지만, 하와이 주 정부 비상관리국(HEMA)은 정확히 38분이 지난 뒤 ‘아무 위협이 없다’는 정정 메세지를 보냈습니다.

전문가들은 미사일 오경보가 공공의 신뢰를 해쳤다며, ‘양치기소년 효과’까지 걱정하고있습니다.

하와이 인근 캘리포니아 주도 북한 미사일 사정권 안에 들면서 불안감은 증폭되고있습니다.

이에대해 캘리포니아 주 비상 서비스국 측은 캘리포니아 주의 무선 경보 시스템은 하와이와는 완전히 다르게 작동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마크 길라두치 국장은 캘리포니아 주는 단 한명에게 경보를 발령할 권한을 주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항상 모든 상황을 감시하는 ‘수퍼바이저’가 있다는 설명입니다.

또 경보 메세지 전송 전 지역 정부는 물론 연방 정부와도 협력해야하기 때문에 일방적인 결정이 불가능합니다.

반면, 하와이의 경우는 비상관리국 직원이 실수로 경보 버튼을 누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캘리포니아 주 비상 서비스국은 연방정부 등 신뢰할만한 여러 소식통으로부터 정보를 받고 이를 각 지역정부로 전달하게 된다면서 만약 중간에 실수가 발생하더라도 재빨리 수정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라디오코리아뉴스 문지혜입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