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연방정부, 북가주 산불피해 지원 예산 반영안해 비난

이황 기자 입력 11.20.2017 05:20 PM 조회 1,217
[앵커맨트]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연방의회에 재난 복구 지원금을 신청할 당시 지난달 발생한 북가주 산불 피해 복구 지원금을 제외해 논란이 일고있습니다.

캘리포니아 주 의원들은 대선 당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하지 않은 캘리포니아 주에 대한 보복성 조치라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황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북가주 산불 피해 복구 지원을 외면해 비난이 거셉니다.

지난달 발생한 북가주 대형 산불로 43명이 사망했고 주택과 상업용 건물 9천여채가 불타 캘리포니아 주는 연방정부에 지난달(10월) 북가주 산불 피해 복구 지원금 74억달러를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지난 17일 연방의회에 요청한 재난 피해 지원 예산 440억 달러 가운데 북가주 산불 피해 복구 지원 예산은 제외된 겁니다.  

이를 두고 캘리포니아 주를 지역구로 둔 연방의원들은 지난 대선 당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하지 않았던 캘리포니아 주를 겨냥한 보복성 조치라며 거세게 비난했습니다.

캘리포니아 주 5지구를 관할하는 마이크 톰슨 연방 하원의원은 성명을 통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대선당시 자신의 지지 지역인 텍사스와 플로리다 주를 위한 추가 지원금은 신청했지만 북가주 산불 지원 예산은 제외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이번 예산 신청은 캘리포니아 주가 대선 당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하지 않은 것에 대한 보복성 조치가 명백하다고 비난했습니다.

이어 북가주 산불로 삶의 터전을 송두리째 잃어버린 주민들은 보험회사들의 보험금 지급 거부로 복구에는 엄두도 내지 못하는 상황에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이번 조치로 이중고를 겪게됐다고 덧붙였습니다.  

톰슨 의원과 함께 공동 성명을 낸 재럿 허프만 하원의원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재난 지역 복구 지원 예산 대부분이 텍사스 주 허리케인 피해 주민 구제에 사용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한편, 북가주 대형산불로 발생한 손실 관련 보험 지급액은 4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추산되는 가운데 일부 보험사들은 보험금 지급을 거부하고 있어 복구할 길이 없는 주민들의 시름은 깊어져만 가고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 뉴스 이황입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