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트럼프 행정부, LA 불체자 최소 의료 혜택마저 위협?

이황 기자 입력 09.18.2017 05:13 PM 수정 09.18.2017 05:14 PM 조회 3,610
 [앵커멘트]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DACA 폐지 결정과 더불어 의료혜택을 받지 못하는 한인 불법체류자들이 크게 늘어날 것이라는 우려가 수치상으로 확인됐습니다.

추방 공포가 늘면서 한인 불법체류자들은 의료시설에 모습을 드러내는 것 조차 꺼려하는 실정입니다.

이황 기자입니다.   [리포트]

청소년 추방유예정책 DACA 단계적 폐지 등 트럼프 행정부의 반 이민 정책에 매디캘은 고사하고 LA 카운티 자체 의료 지원프로그램 마이헬스 LA 신청과 갱신율도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이헬스 LA 가입 및 갱신율에 따르면 지난 7월 51%에 그쳤습니다.

지난 1월과 비교하면 무려18%, 지난해 7월과 비교하면 10%나 하락한 수치입니다.

한인의 경우 462명 0.32%에 그쳤습니다.

예약을 하고도 진료을 받지않는 노 – 쇼 (No – Show) 비율도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웃케어클리닉이 자체 예약율을 통해 분석한 결과 지난 1월부터 7월까지 노 – 쇼 건수는 5천 938건에 달해 지난해 보다  2.5배 치솟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이 같은 추세는 연방 이민세관단속국 ICE 단속 위협에 이어 DACA 까지 단계적 폐지까지 발표되면서  한인을 포함한 이민자들의 추방 우려는 극에 달했다는 분석입니다. 

<녹취 _ 김종란 메니저>   특히, 최근 반 이민 정책 강도가 높아진 상황에서 이민자 보호도시를 자처한 LA 정부 지원 프로그램을 이용할 경우 자칫 ICE단속의 타겟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도 마이헬스 LA 신청율이 떨어진 원인 가운데 하나입니다.

최대 피해자들은 진료 횟수가 비교적 높은
40 – 50 대 이상 마이 헬스 LA 수혜자들이라는 설명입니다.

최소한의 의료혜택 받는 것 조차 불안해 오히려 병을 키우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입니다.  

<녹취 _ 김종란 메니저>

정부 의료 혜택 홍보가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지만 이민자 커뮤니티 내 추방 단속 불안감이 팽배해져버린 상황에서  ‘드림법안’ 이 시행되기까지 이민자들은 최소한의 권리를 보장받기는 힘들 전망입니다.

라디오코리아 뉴스 이황입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