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선TV토론 키워드는 ‘사드’, 송민순 문건’, ‘검찰 개혁’

문지혜 기자 입력 04.23.2017 08:44 AM 수정 04.23.2017 09:22 AM 조회 1,319
19대 대선후보 3차 TV토론회에서 후보들은검찰개혁이 필요하다는데 한 목소리를 냈다.

하지만 사드배치를 두고 치열한 공방이 이어졌고 북한인권결의안 기권에 대한 ‘색깔론’도 불거졌다.

먼저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에 작심한 듯 공격하고 나섰다.

유 후보는 2007년 노무현 정부 당시 유엔 북한 인권결의안을 표결하기 전 북한에 의견을 물어봤다는 송민순 전 외교부 장관의 주장을 지적했다.

유 후보는 문 후보가 이 문제에 대해 4번이나 말을 바꿨다며거짓말을 하고 계신다면 후보 자격이 없다고 본다고 저격했다.

이에 문 후보는 사실이 아니라며 즉각 반박했다.

문 후보는 “오늘 그 당시 11월 16일 대통령 주재 회의에서 대통령이 기권으로 결론 내렸다고그 회의에서 기록했던 당시 연설기획비서관이 경위를 밝혔다”고 해명했다.

두 후보간 신경전이 이어지자 심상정 정의당 후보가 보수진영의 근본적인 대북정책을 비판하면서평화적인 방법으로 풀어나가야한다고 주장했다.

보수진영으로부터 ‘안보관’ 집중 포화를 받아온 문 후보와 안 후보는‘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를 두고도 맞붙었다.

문 후보는 안 후보를 겨냥해 “사드에 대해 처음에는 강력한 반대 입장을 취하면서,저와 민주당이 단호하게 반대하지 않는다고 공격을 했었다”며,“이후 아무런 상황에 변화가 없는데, 당론을 바꾸지도 않고 안 후보가 사드 찬성으로 돌아섰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아무런 상황 변화가 없다고 말했는데, 북한의 5차 핵실험이 있었다”면서사드는 지금 배치 수순을 밟아가고 있고, 여러가지 상황 변화가 있었다”고 답했다.

그리고 대통령의 권력을 분산하기 위한 검찰과 국가정보원 개혁 필요성에 대해후보자들은 뜻을 같이했다.

문 후보와 안 후보, 유 후보는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 분리를 내세웠다.

특히 문 후보는 공직자비리수사처를 설립해 검찰의 잘못에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해야하고국정원에 대해서도 국내정보 파트를 폐지해 해외안보정보원으로 개편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