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특검, 김기춘·조윤선 피의자로 소환…대질 신문 가능성

이수정 서울 특파원 입력 01.16.2017 04:39 PM 조회 1,006
<앵커>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오늘 피의자 신분으로 특검에 소환됐습니다. 특검은 블랙리스트 의혹의 정점에 서있는 두사람의 대질조사 가능성도 열어놨습니다.

<리포트>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좌파 성향의 문화예술계 인사들을 정부 지원에서 배제할 의도로 만들어졌다는 의혹이 제기된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특검팀의 블랙리스트 의혹 수사는 어느덧 종착역을 앞두고 있습니다.

특검은 의혹의 핵심이자 윗선으로 지목된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당시 정무수석이던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조금전 소환했습니다. 김 전 실장은 재임 기간 청와대 정무수석실에 리스트를 만들라고 지시했고, 작성된 리스트를 교육문화수석실을 거쳐 문체부로 내려 보낸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또, 조 장관은 리스트 작성과 관리에 관여한 것으로 특검은 보고 있습니다. 김 전 실장이 국정조사에서 끝까지 블랙리스트를 전혀 본 적이 없다고 주장한 만큼, 조 장관과 대질 신문이 이뤄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특검은 직권남용과 권리행사방해 혐의를 적용해 두 사람을 피의자 신분으로 부르기로 했습니다.앞서 조 장관은 줄곧 블랙리스트를 본 적이 없다고 했다가 국회 청문회에서 결국 존재를 시인해 위증 혐의도 받고 있습니다.

특검팀은 이들을 상대로 블랙리스트 작성 경위와 함께 박근혜 대통령의 관여 여부도 집중 추궁할 방침입니다. 특검팀은 이들을 조사한 뒤 직권남용과 위증 혐의 등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한편 김영재 원장도 조금전 박근혜 대통령 '비선진료' 의혹과 관련한 조사를 받기 위해 특검에 출석했습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