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도소 최고 인기 품목은?…담배아닌 라면

김혜정 입력 08.22.2016 06:00 PM 조회 2,288
교도소에 수감된 재소자 사이에서 최고 인기 품목은 담배가 아닌 라면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와 화제다.

영국 일간지 가디언을 인용해 주류 언론들이 소개한 내용을 보면, 애리조나대학 사회학과 박사후보생인 마이클 깁슨 라이트가 이름을 밝히지 않은 미국 내 한 교도소에서 재소자 약 60명을 대상으로 노동에 관한 연구를 진행한 결과 죄수들은 라면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소자들은 교도소 매점에서 59센트를 주면 라면 1개를 살 수 있다.

다만, 영화에서 보듯 교도소 내 활발한 '물물거래'에서 라면값은 폭등한다.

깁슨 라이트의 보고서에 따르면, 물물거래 때 라면 1개는 약 2달러인 담배 5개비와 등가로 교환된다. 라면 2개는 약 10.81달러인 운동복 상의와 같다.

담배, 우표, 봉투, 선불 현금 카드 등 기존 인기 품목을 제치고 라면이 재소자들의 큰 사랑을 받는 물건이 된 까닭은 열악한 배식 사정과 연관 있다고 깁슨 라이트는 주장했다.

예산 감축에 따라 운영 비용을 줄이고자 교도소 측이 2000년대 초반 재소자 식사 제공업체를 바꾼 뒤 교도소 내 물물거래에서 라면값이 치솟았다는 것이다.

배식 회사가 바뀐 뒤 주중 하루 세 번씩 나오던 따뜻한 음식은 하루 두 번으로 줄고, 대신 차가운 음식이 점심때 제공됐다.

주말에는 끼니도 하루 세끼에서 두 끼로 줄었다.
깁슨 라이트는 "노동과 운동으로 소일하는 재소자들이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지 못해 손에 넣기 쉬운 고칼로리 식품인 라면을 좋아한다"고 분석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