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ICE 남가주서 한인 포함 불법체류자 244명 체포

박현경 기자 입력 08.31.2015 05:23 PM 조회 9,129
[앵커멘트]

최근 공화당 대선 경선 후보들의 반이민 정책이 전국적으로 큰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연방 이민세관단속국 ICE는 지난주 남가주에서 대대적인 불법체류자 단속을 벌였습니다.

이번 단속으로 한인을 포함해 모두 244명의 불법체류자들이 체포됐습니다.

박현경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주 LA와 오렌지카운티 등 남가주 지역에서는 대대적인 불법체류자 단속이 펼쳐졌습니다.  

연방 이민세관단속국 ICE는 지난주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나흘 동안 남가주에서 불법체류자 단속을 벌여 모두 244명을 체포했다고 밝혔습니다.

체포된 불법체류자의 56%는 아동 성범죄와 무기 관련 혐의, 약물 위반 등 중범죄나 강력범죄 기록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녹취)

또 체포된 나머지 대부분의 불법체류자들은 경범죄를 여러차례 반복해 저지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출신 국가로는   멕시코가 191명으로 가장 많았고 이 밖에 페루와 프랑스, 가나 등 모두 21개 나라 출신 불법체류자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특히 한인 1명을 비롯해 중국과 베트남, 타일랜드 등 아시안도 8명이 포함됐습니다.

(녹취)

지역별로는 LA카운티 99명, 오렌지카운티 55명, 샌 버나디노 43명, 리버사이드 24명 그리고 산타바바라 20명 등이었습니다.  
ICE는 이번 단속으로 지역사회 위협이 되는 범죄 기록이 있는 불법체류자들을 대거 체포하는데 성공한 만큼 지역사회가 보다 안전해질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ICE는 그 동안 지역 수사당국과 협력해 구치소 수감자의 체류 신분을 확인할 때까지 이들을 구치소에 더 오래 수감하도록 요청하고 불법체류자들을 색출해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지역사회 반발이 점차 심해지고 ICE의 불체자 색출 요청을 거부하는 지역 경찰이 급격히 늘어나자 ICE는 이처럼 ‘단기간 내 고강도 단속’을 벌일 수 밖에 없다는 입장입니다.

이어 ICE는 앞으로도 계속해 지역사회 안전을 위해 위협이 되는 불법체류자들을 체포하고 추방시킬 수 있도록 강도높은 단속을 이어갈 방침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라디오코리아 뉴스 박현경입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