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망 여기자 부친, 겁쟁이 정치인들 총기 규제 나서라

안성일 입력 08.28.2015 05:24 AM 조회 1,744
버지니아주(州)에서 일어난 생방송 중 총격 사건으로 인해 미국 내 총기 규제 찬반 논란이 뜨겁다. 희생된 여기자의 아버지는 총기 규제가 이뤄질 때까지 투쟁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버지니아 생방송 총격 사건으로 숨진 앨리슨 파커의 아버지 앤디 파커는 CNN 방송을 통해 "딸은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었던 아이로 내 영혼은 완전히 부서져 버렸다"며 "미국인들에게 맹세하건데 (총기 규제의) '십자군'이 되어 뭔가 변화가 일어나기 전까지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파커는 "우리 상·하원 의원들이 미국 총기협회(NRA)와 같은 막강한 단체의 주머니 속에서 놀아나면서 이 문제에 대해서 겁쟁이처럼 구는 것을 멈추고 무대에 나서도록 해야 한다"며 "이들을 망신시키더라도 현행 법안의 헛점을 고쳐낼 것"이라고 말했다.

파커는 "NRA는 우리 딸이나 함께 숨진 애덤 워드가 총을 가지고 있었다면 안전했을 것이라고 주장하겠지만 이들이 AK-47 소총을 목에 매고 다녔다고 하더라도 별다른 차이는 없었을 것"이라며 "우리가 총기규제를 시행하기 전까지 앨리슨과 같은 희생자가 얼마나 많이 나오겠느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번 사건의 범인인 베스터 리 플래내건이 마치 FPS(1인칭 슈팅)게임을 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 자신의 총격 장면을 핸드폰으로 찍은 여과없는 영상과 사진을 직접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림으로써 온라인상에서는 총기 규제와 관련한 논의가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상태다.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지난 2013년 총기관련 사건으로 인한 사망자 수가 3만4000명에 이른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이번 사건 직후 "총기 사고로 죽는 사람이 테러로 인한 사망자 보다 더 많다"며 "문제점이 있는 사람들, 총을 가져서는 안 되는 사람들을 위한 더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며 다시 총기 규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총기 규제를 재임기간의 주요 목표 중 하나로 삼고 있는 오바마 대통령의 노력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그는 지난 2012년 12월 26명이 숨진 샌디훅 초등학교 총기난사 사건 이후 구매자의 이력 점검, 연사 기능이 있는 총기의 판매 금지 등이 포함된 총기 규제법안의 의회 통과를 추진했다.

그러나 어린이 20명이 숨진 참사에도 불구하고 총기 친화적인 공화당은 물론 민주당 의원 일부마저 규제에 반대하면서 무산됐다.

연방 의회의 분위기 속에서도 각 주별로는 총기 규제 움직임이 점차 활기를 띠고 있다.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이 후원하는 총기규제 지지단체 '에브리타운'의 콜린 고다드에 따르면 최근 2개 주가 가담하면서 모두 18개 주가 총기 매매 시 구매자의 신원을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도록 규정하고 있다.

워싱턴주에서는 지난해 중간선거 때 주민투표를 통해 총기 매매 시 신원을 조회하도록 했으며 오리건주도 지난 5월 이 같은 내용의 법안을 통과시켰다. 네바다 주는 내년에 이 같은 내용의 주민투표를 실시할 예정이며 이번 사건이 벌어진 버지니아주의 테리 매컬리프 주지사도 총기 규제의 목소리를 높였다.

다만 지난해 중간 선거에서도 공화당이 승리함에 따라 연방 의회 차원에서는 여전히 총기규제가 이뤄지기 어려운 상황이다.

미 싱크탱크 '서드웨이'의 사라 트럼블은 "이번 사건으로 언론이 총기규제에 대한 보도를 집중적으로 하고 있지만 공화당이 의회를 장악하고 있는 동안은 정책이 변할 가능성이 매우 적다"며 "연방정부 차원보다는 주 차원에서 뭔가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메리워싱턴대학 여론조사팀의 스티븐 판스워스는 "이번 사건에도 불구하고 친 총기적 성향인 의회는 변화를 택할 가능성이 매우 낮다"며 "특히 공화당 의원들의 지역구에서는 여전히 총기규제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높다"고 말했다. 

주요뉴스해당 뉴스로 연결됩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