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 발표문 남한과 차이.. 준전시상태 해제 시점 명시

문지혜 기자 입력 08.24.2015 11:54 AM 조회 3,836
북한은 오늘(24일) 발표한 남북 고위 당국자 접촉 공동보도문에서 남한의 보도문과는 달리 ‘준전시상태’ 해제 시점을 ‘확성기 방송 중단시’로 보다 명확하게 못박았다.

남북이 LA시간으로 오늘(24일) 오전 10시에 각각 발표한 고위 당국자 접촉 '공동보도문'의 전체적인 내용은 북측의 남측 군인 부상 유감 표명과 남측의 확성기 방송 중단, 이산가족 상봉 재개 등으로 동일하다.

하지만 북한의 '준전시상태' 해제 시점을 언급한 부분에서는 차이가 있었다.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발표한 공동보도문 4항은 “북측은 준전시상태를 해제하기로 했다”였지만, 북측이 발표한 공동보도문 4항은 “북측은 ‘동시에’ 준전시상태를 해제하기로 했다”여서 주목된다.

남측은 언급하지 않았지만 북측이 언급한 ‘동시에’ 라는 부분은 합의문 3항에서 남측이 확성기 방송을 중단하기로 한 ‘25일 12시(한국시간)’와 같은 시간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외에 북측은 이번 접촉에 대해 “쌍방은 최근 북남 사이에 고조된 ‘첨예한’ 군사적 긴장 상태를 해소하고 북남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문제들을 협의했다”고 설명하며 남측 보도문에는 없는 ‘첨예한’이라는 단어를 덧붙여 긴장 상황을 부각시키기도 했다.

또 공동보도문 전문에 앞서 “북과 남은 접촉에서 군사적 대결과 충돌을 막고 관계 발전을 도모하는 데서 나서는 원칙적 문제들을 진지하게 협의하고 공동보도문을 발표했다”는 내용을 설명하기도 했다. 

주요뉴스해당 뉴스로 연결됩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