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 국무부, “위안부는 끔찍하고 흉악한 인권침해”

문지혜 기자 입력 07.30.2015 05:12 PM 조회 1,184
[앵커 멘트]

미 국무부가 일본군 위안부를 두고 “흉악한 인권침해”라는 직언을 했습니다.

최근 위안부 강제 동원을 부인하는 일본내 움직임에 우려를 표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문지혜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제국주의 일본이 군위안부를 강제 동원한 행위는 "끔찍하고 흉악한 인권침해"라고 미 국무부가 오늘(30일) 재확인했습니다.

미 국무부는 일본 집권 자민당이 “위안부는 민간업자가 여성을 모집한 것”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군위안부의 강제성을 희석시킨데에 대해 이같이 답했습니다.

특히 미 국무부는 군위안부를 “제2차 세계대전 도중 일본군에 의한 여성 인권 유린”이라고 규정하면서 “연방 정부가 여러 번 언급한 내용”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같은 미 국무부의 발언은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부정하려는 일본 자민당 내부의 움직임에 우려를 나타낸 것으로 풀이됩니다.

최근 일본 언론들도 자민당의 고노 요헤이 전 관방장관이 일본군의 위안부 강제 연행을 인정한 발언에 대해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일본 언론이 제시한 해당 문서에는 “강제 연행을 확인할 수 없다”는 내용과 함께 “사실과 다른 위안부 문제에 대한 발언이 일본의 명예를 손상시켰다”는 주장도 포함돼있습니다.

이에 미 국무부는 “일본 정부에 군위안부 문제를 비롯한 과거사들을 이웃국가들과 더 강한 관계를 만드는 데 도움이되는 방향으로 접근할 것을 권장해왔다”고 밝혔습니다.

또 연방정부의 고위 관계자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다음달에 발표할 2차대전 종전 70주년 기념 성명에서 “종전과는 달리 진일보한 얘기를 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지난 4월 미국을 방문해 의회에서 상·하원 합동연설을 했지만, 군위안부 강제동원에 대해서는 어떠한 사과도 하지 않아 연방의원들에게 큰 실망감을 안겨줬습니다.

미 국무부는 지난 27일 연례보고서에서도 미성년자 강제 매춘 등 일본의 성적 인신매매 문제를 강하게 비판한 적 있습니다.

미국을 비롯한 우방국들이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일본의 인신매매 실태를 지적하는 가운데, 일본정부가 과거사 역주행을 멈추지 않고 있어 다음달 나올 아베총리의 2차대전 종전 70주년 기념 성명에 어떤 내용이 수록될지 귀촉이 주목되고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 뉴스 문지혜입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