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연방하원 연명 서한 "세계유산 등재 반대"

김혜정 입력 07.03.2015 02:43 PM 조회 579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가 오늘 일본의 산업혁명시설에 대한 세계유산 등록 여부를 결정할 예정인 가운데 연방 하원의원들이 공개적으로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마이크 혼다 의원 등 하원 의원 6명은 세계유산위원회 마리아 뵈머 의장에게 보낸 연명 서한에서 2차 대전 당시 일본군이 전쟁포로를 노예 노동자로 사용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 한 해당 시설의 설명은 불완전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따라 유네스코는 일본 정부와 협력해 완전한 역사를 언급하도록 신청서를 수정할 것을 촉구해야 한다고 의원들은 밝혔다.

의원들은 서한에서 전쟁포로의 역할을 언급하지 않는 것은 유네스코의 임무, 즉 '세계유산은 뛰어난 보편적 가치를 지녀야 한다'는 것과 모순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일본이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려는 8개 지역 가운데 5개 지역에 26개의 전쟁포로 수용소가 있었다면서 전쟁포로들은 미쓰이와 미쓰비시, 아소 그룹 등 일본의 거대 산업체에 노예 노동을 제공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이 거명한 아소 그룹은 일본 규슈 후쿠오카의 아소 탄광을 경영한 탄광 기업으로, 92대 일본 총리를 지낸 아소 다로 부총리 겸 재무상 가문의 소유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의원들은 또 네덜란드와 영국, 미국, 호주 등 당시 전쟁포로들의 국적이 다양하다는 점을 강조함으로써 한국과 일본의 외교 문제가 아니라 인류 보편적인 차원의 문제라는 점을 강조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