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연방법무부, 전두환 일가 재산 122만 달러 몰수

조정관 입력 03.04.2015 05:16 PM 조회 1,248
[앵커멘트]

연방 법무부가 오늘(어제) 미국 내 위치한 전두환 전 대통령 일가의 재산 122만 달러를 몰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법무부는 향후 적법한 절차를 거쳐 몰수한 122만 6천 달러를 모두 한국 정부에 돌려줄 것이라고 밝혔고, 이로써 지난 2010년부터 시작된 미국내 “한국 정부 부패 자금 수사”는 일단락됐습니다.



조정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연방 법무부가 오늘(어제) 전두환 전 대통령 일가의 미국내 재산 122만 6천 달러를 몰수했다고 법무부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습니다.

연방 법무부는 이번 122만6천 달러를 몰수하는 것을 끝으로 전두환씨 비자금과 관련된 미국 내 재판을 종결한다는 합의서를 전 씨의 차남인 재용 씨와 작성했습니다.

합의서에는 재용 씨 부인인 박상아 씨와 박 씨 어머니인 윤양자 씨가 공동으로 서명했습니다.

연방 법무부가 한국 정부의 요청으로 소송을 제기해 몰수한 미국 내 재산 122만 6천 달러는 전두환 전 대통령 차남인 재용 씨가 캘리포니아주에 소유하고 있는 주택 매각 대금과 며느리인 박상아 씨의 미국내 투자금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법무부는 지난해 2월 캘리포니아 주 중앙지법으로부터 재용 씨의 소유였다가 팔린 캘리포니아 주 뉴포트비치 소재 주택의 매각대금 잔여분 72만6천 달러의 몰수 명령을 받아낸 데 이어 같은 해 9월 초에는 펜실베니아 주 동부지방법원으로부터 박 씨의 투자금 50만 달러에 대한 몰수 영장도 받아냈습니다.

법무부는 당시 투자금 50만 달러의 소유주가 전씨의 며느리라고만 밝혔으나 당시 언론사들은 박 씨가 투자이민 비자인 EB-5를 받기 위해 2009년 4월 펜실베니아 주 필라델피아 컨벤션센터에 투자한 돈이라고 보도해 결국 덜미가 잡히기도 했습니다.

이번에 몰수된 재산은 적법한 절차를 거쳐 한국 정부에 반환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연방 법무부는 이번 몰수 이외에도 한미 수사 공조를 통해 한국 정부가 전 씨 일가 재산 2,750만 달러를 몰수하는 데도 도움을 줬다고 설명했지만, 이 재산의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연방 법무부의 이번 조치는 지난 2010년부터 시작된 외국 관리의 대규모 부패 자금 수사 계획인 '부정축재 자산 복귀 계획'에 따른 것으로, 한국 법무부와 대검찰청, 서울중앙지검과의 공조 아래 미 연방수사국(FBI), 이민관세청(ICE) 산하 국토안보수사국(HSI) 등이 수사에 참여했습니다.

한편 앞서 전두환 전 대통령 일가는 지난 2013년 9월 부동산과 미술품들에 대한 재산권을 포기하는 등의 방법으로 미납 추징금 1억 5천 200만 달러를 자진 납부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라디오코리아 뉴스 조정관입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