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오바마, '에볼라 차르'에 론 클라인 임명

김혜정 입력 10.17.2014 09:16 AM 조회 1,621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미국 내 이볼라 사태를 총괄할 책임자인 '에볼라 차르'로 조 바이든 부통령의 비서실장을 지낸 론 클레인(53)을 임명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오늘(17일) 공화당의 요구를 수용해 이볼라 사태를 총괄할 조정관으로 클레인을 선임하고 이볼라 확산 저지의 중책을 맡겼다.

클레인은 연방질병통제예방센터(CDC) 등 그동안 이볼라 대처 요령 전파와 감염자 치료, 전염 방지를 이끈 보건 당국을 지휘해 구멍 뚫린 이볼라 통제 시스템을 재정비하는 데 집중할 전망이다.

CNN 방송은 현재 투자그룹 대표인 클레인에 대해 앨 고어와 바이든 등 두 명의 부통령 비서실장을 지내며 백악관 내에서 관리자로서 직무 능력을 인정받았고 행정부와 의회와 좋은 관계를 유지해왔다고 평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볼라 차르'를 서둘러 선임하라는 공화당 요청은 수락했지만 이볼라 바이러스 확산을 막고자 서아프리카로의 여행 제한 조처를 해야 한다는 요구에는 여전히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오바마 대통령은 어제 오후 백악관에서 보건, 국토안보 담당 보좌진과 회의를 거쳐 여행 제한 조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앞서 연방 하원은 어제 청문회를 열어 토머스 프리든 CDC 소장 등 보건 책임자를 상대로 지금까지 드러난 에볼라 대응의 문제점을 집중 추궁하고 여행 제한 조치의 필요성을 집중 질의했다.

이틀 연속 외부 일정을 취소하고 이볼라 대책 수립에 골몰한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라면 여행 제한과 같은 조처에 철학적으로 반대하지 않는다고 말문을 열었다.

미국 내 이볼라 통제 대책에서 여러 차례 노출된 허점을 확인한 오바마 대통령이 여행 제한 계획을 도입할 생각이 없다던 기존의 단호한 판단에서 한발 물러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럼에도, 오바마 대통령은 확산 저지의 효율성을 거론하며 여행 제한과 서아프리카발 항공기 운항 중단 등의 정책을  당장 시행할 생각은 없다고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볼라 확산 방지 정책을 제대로 시행하기에 앞서 여행 제한 조치를 단행하면 역사적으로 볼 때 기피 현상만 가중시킬 것이라며 여행객들이 자신의 여행 기록 정보를 정확하게 밝히지 않으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행객이 기니, 시에라리온, 라이베리아 등 이볼라가 창궐한 서아프리카 3개국 중 한 곳을 여행했더라도 이와 관련된 정보를 숨길 수 있다는 우려다.

오바마 대통령은 결국 여행객의 이볼라 감염 정보를 정확하게 취합하지 못하면 이후 감염자 추적과 치료에 어려움을 겪어 지금보다 더 많은 에볼라 감염 사례를 겪을 수 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보건 전문가들이 미국민 보호를 위해 적절한 대책을 수립해 적용하도록 독촉함과 동시에 필요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