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톡스, 위암 증식 억제효과

여준호 입력 08.20.2014 06:42 PM 조회 1,944
보톡스 주사가 위암 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노르웨이, 미국 등 국제 합동 연구진이 의학 학술지 '사이언스 트랜슬레이셔널 메디신'을 통해 공개한 논문에 따르면 생쥐 실험에서 보톡스는 뇌에서 복부로 연결된 미주 신경 신호 차단을 차단해 위암 세포의 증식 속도를 늦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논문 저자인 노르웨이 과학기술대 두안 첸 교수는 "미주 신경을 차단하니 위암 종양 줄기 세포가 억제돼 암의 치료와 전이 방지 효과가 나타났다"고 말했습니다.



보톡스가 미주 신경에 보톡스를 주사하면 암세포 증식을 돕는 신경 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을 차단해버려 암세포 발달을 막을 수 있다는 겁니다.

보톡스 주사 대신 미주 신경을 잘라내거나 아세틸콜린 차단 약제를 투여해도 효과는 같습니다.

보톡스를 얼굴에 주사하면 주름이 펴지는 것 역시 아세틸콜린 차단으로 얼굴 근육이 일시 마비되는데 따른 효과입니다.

미 컬럼비아대 암센터 티머시 왕 교수는 "인간이나 생쥐의 암세포에는 신경이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졌다"면서 "연구진은 암 발생과 증식에서 신경의 역할을 알아내려고 애써왔다"고 말했습니다.

연구진은 보톡스 주사 요법이 암을 치료하지는 못하지만 위암 환자가 수술이나 항암 화학 요법을 받지 않고도 생명을 연장할 수단이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