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LMIA 취득--영주권 신청 조건 대폭 완화

글쓴이: TIS이주공사  |  등록일: 09.23.2016 08:50:35  |  조회수: 1806
연방의회 상임위 권고안

외국인 임시노동자 규정을 관할하는 연방의회 상임위원회에서 LMIA(Labour Market Impact Assessment/노동시장 영향평가서) 취득 기준과 영주권 신청 자격을 완화토록 하는 권고안을 연방정부에 내놔 향후 임시노동자들의 이민이 쉬워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22일 인적자원과 사회-기술 발전 상임위는 외국인 임시노동자(이하 임시노동자)들의 고용 허가서인 LMIA 발급과 취업 비자 갱신을 금지하는 조항 폐지 등의 내용을 주요골자로 한 권고안을 발표했으며 정부 관계부처인 연방이민성과 연방고용노동성 장관들도 120일내 반영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답했다. 전문가들은 여당인 자유당이 과반석을 점하고 있는 상임위에서 나온 안건인 만큼 정부에서 이를 대부분 도입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권고안이 담고 있는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업소내 외국인 채용 비율 제한을 기존 10%에서 최소 20%로 상향 조정 ▶채용허가를 특정 업주로 제한하는 규정 폐지 (단 업무 분야와 지역은 제한) ▶모범 고용주 대상 LMIA 급행 수속 도입 ▶임시노동자 영주권 신청 기준 완화 ▶취업비자 갱신 금지 조항 폐지 ▶계약직도 익스프레스 엔트리에서 정규직과 같은 점수 부과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취업비자 갱신 금지 조항 폐지다. 그간 취업비자 기간은 4년으로 제한돼있었고 갱신이 불가능했으나 이 조치가 현실화될 경우 이미 근무 중인 임시노동자뿐 아니라 유학생들에게도 취업을 통한 이민 문호가 넓어질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또 LMIA 급행 수속 도입과 채용 비율 완화로 LMIA 취득 자체가 용이해질 것이로 보인다. 체류신분으로 인해 비정규직으로만 전전하던 외국인들도 익스프레스엔트리에서 정규직과 같은 점수를 받게 돼면 영주권 신청 또한 쉬워진다는 분석이다.
채용허가를 특정 업주로 제한토록 하는 규정이 폐지될 경우LMIA유지를 위해 고용주들이 업주의 횡포에 당하는 일도 줄어드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성한 기자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100 건
1 2 3 4 5 6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