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HOA (Home Owners Association)

글쓴이: 이규준  |  등록일: 08.27.2015 15:12:52  |  조회수: 7652

HOA(Home Owners Association)

HOA 콘도나 타운하우스또는 신규 주택단지등을 관리하는 곳으로 홈오너들이보드멤버를 선출한다.콘도나 타운하우스또는 관리 사무소가있는 신도시 주택을 처음 구입하는홈오너들은 'HOA'(Home Owners Association)라는 단어를 자주 접하게 된다.매월 HOA Fee(관리비) 내야 하고 단지내 관리 규정 내용을 알려주는 HOA 메일도 수시로 날라온다.

HOA비란 무엇인가

단지를 관리하는 필요한 비용으로매월 지불해야 된다.

HOA 비로 무엇을 하나

유닛오너들이 매월 내는 HOA비는 여러가지항목에 지출된다.단지내서사용한 물값과 건물 보험료 정원 수영장 클럽 하우스 관리비 등이다. 고층건물일경우 건물 외벽 청소비가저층 단지보다 많이 나간다. 단지내에피트니스 센터가 있다면 각종 운동장비를유지.보수하는데 쓰여지기도한다. HOA 가장 지출부문은수리비다. 유닛 외부에서수리할 곳이 생기면 HOA에서 해결한다.수리 범위는 외벽 균열 외벽 페인트 지붕 드라이브웨이 주차장 시설 엘리베이터클럽하우스 공동 관리구역등이 포함된다. 유닛내부에서 발생한 고장 수리에 대해서는홈오너가 책임져야 한다.

HOA 누가 관리하나

1년에 한번 모든 유닛 오너들은회의를 통해 HOA 보드멤버를선출한다. 이들 멤버들은특별한 보수없이 자원봉사하는 마음으로 HOA 룰이 정한대로맡은 일을 한다. 대개의 보드멤버는회장 부회장 회계 총무 감사 등으로 구분되며결원이 생기면 수시로 멤버를 보충할 있다.

HOA 비는 누가 어디에 보관하나

보드 회의에서선정한 건물 관리회사의트러스트 어카운트에 입금돼 있다. 만약 유닛 수가 적어서 별도의 관리회사가없다면 보드 멤버들이정한 은행의 신탁구좌로입금된다.

HOA 비는 얼마나 되나

보통의 저층 콘도나 타운하우스관리비는 한달에 300~400달러선인경우가 가장 많다.LA 다운타운은유지 관리비가 비싸 유닛당 500~700달러다. 고층 건물은 1000달러가 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연도 오래된 단지일수록건물 유지.보수 비용이 많이 들어가므로 HOA 비가 비싸다.

HOA 비는 인상되나

그렇다. 해마다 보드멤버회의를 통해 관리비가인상되기도 한다. 단지에 따라 현재의 HOA 비로 모든 것이 충분하게해결 된다면 동결도 가능하다. 일반적으로건물 유지비는 세월이 갈수록 많이 소요되므로 HOA 비도 따라서 오르게 된다.

HOA 누구 재산인가

현재 거주하고있는 유닛 오너들의공동재산이다. 그러나 이사를 가게 된다면 신탁구좌에입금된 자금에 대해서는아무런 혜택도 얻지 못한다. 단지내에살고 있는 동안에만관리비 사용에 대한 혜택을 있다.

HOA 자금이 많을수록좋은가

바이어가 콘도나 타운하우스를 구입할 모기지 렌더는 단지내 HOA 관련 서류를 요구한다. HOA 신탁구좌에자금이 많을 경우 융자가 쉽게 나온다. 그러나 HOA 자금이 부족하다고판단되면 건물관리가 약해질 것이라는우려 때문에 융자를 거부하기도한다.그렇다고 필요 없는 관리비를추가로 걷어서 HOA 자금을 많이 만들 필요는 없다.

HOA 관리비를연체하면 어떻게 되나

.두달 밀릴 경우 경고장을받거나 연체료를 내면 되지만 수개월 또는 1 이상 연체한다면저당권이 걸리게 된다. HOA 해당 유닛에 대한 저당권을설정하면 집을 팔거나 재융자를받을 밀린 관리비와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70 건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