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융자 이야기

신정훈

신정훈 주택융자 대표

  • FEDERAL AND STATE MORTGAGE LOAN ORIGINATOR LICENSE
  • NMLS 1207517, BRE 01967108
phone_android 714-767-9227

연방기준금리와 이자율하락

글쓴이: Junghun  |  등록일: 03.18.2020 13:50:21  |  조회수: 5167
최근에 연방기준금리가 많이 하락하면서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이 곧 '모기지이자율이 하락하지요' 였습니다.
어쩌면 당연한 질문이고, 가장 궁금해 하시는 것이 당연합니다.
신문에 보면 1면에 '연방기준금리 하락' 으로만 보면 장미빛으로만 보입니다.
하지만 신문에 보면 '연방기준금리' 의 정의는 어느 곳에도 없습니다.

'연방기준금리' 란 미국 중앙은행이 일반 은행에게 돈을 빌려 주는 이자율입니다.
은행이 돈을 빌린다고...... 라고 의문을 가지실 수 있습니다.
은행은 예금과 대출의 이자 차액을 가지고 먹고 삽니다.
즉 예금 이자금리는 조금 주고, 대출 이자는 많이 받아서 그 수익을 가지고 운영을 합니다.
이건 당연한 것이기에 뭐라고 하시면 안됩니다.

그런데 은행에 예금 잔액이 많을까요? 아니면 대출잔액이 많을까요?
당연히 대출잔액이 많아야 운영이 됩니다.
은행은 고객의 예금을 받아서 대출운영도 하지만 그 BALANCE 가 턱없이 부족하기에 
연방은행으로 부터 또다시 돈을 빌려서 일반 고객에게 융자를 하게 됩니다.
그런데 연방은행으로 부터 빌린 돈을 어디에 사용하느냐가 관건입니다.

이 빌린 돈으로 주택융자는 거의 하지 않습니다. 
주로 자동차 할부, CREDIT CARD 할부, HELOC 에 이용을 하게 됩니다.
왜 주택융자에 사용을 못하느냐 하면, 주택융자는 30년이 대세입니다. 
연방은행으로 빌릴 때는 5년이내입니다. 
고객에서 30년으로 빌려주고 은행은 5년이내로 연방은행에게 되갚아야 한다면 
TIMING 이 안 맞아서 만약에 못 갚으면 은행이 부도가 나게 됩니다.

거의 모든 주택융자 이자율은 10Y TREASURY BOND 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또 채권이자율은 NASDAQ 에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세상이 복잡해 져서
무조건 이렇다 라고 정의하기가 힘듭니다. 
왜 오늘 이자율이 좋지 않은가요? 라고 질문을 하면 솔직히 저도 모릅니다.

하지만 연방기준금리가 하락하엿다고 당장 모기지 이자율이 하락하지는 않습니다.
마치, CORONA VIRUS 백신이 개발되엇다고 당장 내일 CORONA 환자가 사라지지 
않는 것 처럼요..

주택융자는 반드시 주택융자면허 NMLS 1207517 소지자와 상담하셔야 합니다.
714 767 9227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33 건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