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2020 미국 경제 5가지 관전포인트

글쓴이: hyungkong  |  등록일: 12.31.2019 14:48:02  |  조회수: 1637

2020 미국 경제 5가지 관전포인트


새로운 10년을 하루 앞둔 시점, 미국 경제를 짓누르든 구름이 일부 걷히었다.


정부 셧다운으로 시작한 2019년은 중국과의 무역분쟁이 발생하면서 리세션이라는 걱정거리를 만들었고 이는 기업투자와 경기를 위축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였으나 지속적인 소비지출에 힘입어 최장의 경기확장세를 기록하며 한 해를 마감하는 중이다.


연말에 다가갈수록 강해진 노동부문 강세 이러한 경기확장세에 힘을 보탠 가운데 미연준의 세차례에 걸친 금리인하, 미중 무역분쟁 일단계 타결 세계경제에 먹구름을 드리웠던 노딜 브렉시트 우려를 해소한 영국 총선도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경제학자들의 2020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1.8% 장기 잠재성장률과 비슷하게 나왔지만 여전히 트럼트 대통령이 공약한 3% 목표치에는 미흡한 수준이다.


이외에도 중국과의 무역분쟁은 아직 끝나지 않았고 기업부채는 계속 증가하고 세계 성장세는 여전히 약하고 보잉사의 737맥스 항공기 생산 중단결정은 제조업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다.


1) 노동시장

반세기내 최저 수준의 실업률과 상승하는 임금수준이 다소 약화될 것이다. 임금 상승이 지속되면서 인플레이션을 올리는 작용을 지켜봐야 한다.


2020us econ-job.gif

2) 소비자 부문

노동시장이 일부 악화된다고 하더라도 여전히 2020 경제를 지탱하는 힘이 것이다. 낮은 금리에 따른 부동산 부문의 강세가 예상되지만 죠닝 규제 베이비 부머의 부모집 공동거주 현상 주목해야 한다.


3) 제조 부문

올해 축소세를 보였던 제조 부문이 회복세를 보이기는 하지만 여전히 약한 모습이다. 미중 무역분쟁 타결이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에는 시간이 필요하며 보다 포괄적인 타협안이 요구된다. 강달러 정책이 수출에 미치는 영향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2020us econ-mfg.gif

4) 지역 경제

나라경제와 별개로 지역경제 동향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2016 대선에서 다수 주에서 간발의 차이로 이긴 상황을 고려할 지역 경제가 2020 대선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5) 위험 성향

2020 안정적 성장세에도 위험요인들은 숨어 있다. 확장정책으로 인한 높은 채무수준은 투자자의 위험성향을 공격적으로 만들 있다.


2020us econ-bond.gif

마지막으로 임금 상승이 인플레이션을 유발하게 되고 궁극적으로 미연준의 금리인상이 나올 있다는 점이다.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107 건
1 2 3 4 5 6 7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