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칼럼

김희영

김희영 부동산 대표

  • 라디오코리아 "부동산 칼럼" 기고
  • 한국일보 "부동산 칼럼" 기고

봄철 과일나무 심기

글쓴이: kiminvestments  |  등록일: 02.19.2017 09:04:08  |  조회수: 7807

봄철 과일나무 선택  


좋아하는 과일 나무를 선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확 시기, 수확 후에 저장 할 수 있는 날짜를 고려해야 된다. 과일 수학 계절은 품종과 지역 기후에 따라서 차이가 있다. 남가주는 북가주에 비교해서 수학이 1 개월 정도 빠르다. 

주요 품종별 남가주 수확 계절은, “아보카도“ 5 월, 살구, 천도복숭아 (Nectarines) 6 ~ 7 월, 복숭 7~8 월, 포도 7~10 월, 사과 7 ~ 9 월이다. 배 8 ~ 10 월, 그렙푸루트 (Grapefruit) 1 ~ 6 월, 배꼽 오렌지 (Naval Orange) 1 ~ 4 월, 발렌시아 오렌지 (Valancia orange) 는 6 ~ 7 월, 레몬 (Lemon) 1 ~ 10 월이다.

가능한 오랫동안 수확을 할 수 있는 품종이 좋다. Lemon 같은 것은 거의 1 년 사시사철 수확이 된다. 그리고 Grapefruit, Navale Orange 도 수확기간이 길다. 사과도 수학 기간이 길고 저장성이 좋다.


1. 저장성:


과일을 수확한 후 얼마나 오랫동안 저장 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복숭, 자두는 2-3 일, 살구는 약간 푸른 것이 익는 시간은 3 일 정도이다. 익은 것의 저장은 4-5 일이다. 사과는 3 주 저장 가능. 저장 일자가 짧은 과일 나무는 노동력에 비교해서 경제성은 없다. 시장에서 과일을 살 때도 한몫에 많은 량을 구입하면 쓰레기로 변하게 되므로 저장 일자를 알아야 된다.


2. 품종에 따른 수확일자:


자두 (매실; Plum), 살구, 복숭나무는 품종에 따라서 빨리 익는 조생종, 늦게 익는 만생종, 그 중간을 중생종이라 한다. 조생종과 만생종 사이 기간은 약 30일 - 60일 정도 차이가 있다. 그러나 한 나무 내에서도 먼저 익은 과일과 늦게 익는 과일이 있게 되므로 약 15 -30 일 정도의 시간을 두고서 과일을 수확 할 수 있다. 예로서, 자두를 좋아하면 Plum의 Santa Rosa는 조생종이며 자가 수정, Mariposa는 중생종이고 타가수정을 한다. 만약에 자두를 좋아하면 Santa Rosa 와 Mariposa를 심을 수 있고 만생종인 Queen Ann 같은 것을 심으므로 서 1 개월 정도의 수확기간 차이를 둘 수 있다.

매실도 종류가 많다. 수확 시기에 따라서 청매, 황매, 백매 후매, 수양매실, 율곡 매실 등으로 나누기도 한다. 꽃 색상과 모양에 따라서 흰 매실, 홍 매실, 만첩 홍매실, 처진 매실 등으로 나눈다.


3. 화분 수정:


한 품종의 나무에서 수정이 되어 과일이 달리는 것인지 안인지를 알아야 된다. 대부분의 과일나무는 한 꽃 안에 암꽃 수꽃이 있거나 한 나무에 암꽃과 수꽃이 분리되어 피어 날 때는 10 feet 이내에서 수정된다. 어떤 것은 동일 품종 간에서  암꽃과 수꽃이 있어도 수정이 안 되어서 과일이 안 달린다.

자두 중에서 Plum의 Santa Rosa는 자체의 꽃에서 수정, 즉 자가 수정이 된다. 하지만Mariposa 품종은 Santa Rosa 같은 다른 품종에서 날아온 꽃가루가 있어야 수정이 된다.

그렇다고 해서 꼭 다른 2 나무를 심어야 하느냐 ? 만약에 이웃집이나 1마일 정도 떨어진 인근 부근에 다른 나무가 있을 때는 바람이나 곤충들에 의한 수정이 되므로 꼭 다른 품종 나무를 구입 안 해도 된다.


정씨는, 매실 나무를 심어서 돈 벌이를 할려고 청 매실 500 여 그루를 심었다.

5 년 동안 열심히 가꾸었는데도 봄에 흰 꽃만 피었지 열매가 달리지 않는 것이었다. 훗날에서야 알게 된 것은 다른 매실 나무가 있어야 꽃가루가 수정이 되어서 열매를 맺는 다는 것을 알았다. 그 후에 주변에다가 홍 매실을 심은 후에서야 매실이 달리기 시작했다.


4. 과일나무 표목 선택 :


과일 나무 선택은 나무가 곧게 자라고 나무 둥치를 중심해서 360 도 각도로 잔가지가 몇 개 나온 것이 좋다. 가지의 굵기는 둥치보다도 50 % 이하로 적은 것이 좋다. 만약에 가지의 굵기가 둥치보다도 굵으면 굵은 가지 쪽으로만 자라므로 비정상적인 나무 모양이 된다.

둥치보다도 굵은 가지는 전지를 해야 된다.


5. 뿌리째 (Bare Root) 또는 B&B (Balled and Burlapped)  과일 나무와 정원수 헐값에 구입 :


도매 농장에서 노지에서 자란 정원수, 과일 나무가 일정 규격이 되면 흙도 없이 뿌리 채 (Bare Root) 뽑아서 판매한다. 뿌리째 또는 봉지에 넣어서 판매하는 것도 있다. 또는 맨 땅 흙이 뭍은 뿌리를 둥글게 뽑아 마대에 감아서 B&B (Balled and Burlapped) 판매하는 것이다. 한국에서 정원수를 구입할 때에 가마니와 새끼로 나무뿌리 주변을 둥글게 만들어서 판매하는 것과 같다. 화분에 심겨져 있지를 안했기에 화분에 심은 나무보다도 가격이 훨씬 저렴하다. 정원수로 사용하는 활엽수 또는 과일 묘목을 이렇게 해서 판매한다.

일반 정원수 농장에서도 이런 나무를 구입해서는 화분에 심은 후에 비싸게 판매한다.


6. 나무와 나무 사이의 심는 간격:


나무가 최대로 성장했을 때의 나무 폭이 있다. 예로서 사과 반경 35 feet, 복숭 20 feet, 살구, 복숭 20 feet 이다.


7. 나무 심는 요령:


나무를 심을 때는 나무뿌리 폭의 3 배 정도로 땅 구덩이를 판 후에 웅덩이에 물을 듬뿍 준 후 물이 빠지도록 기다린다. 물이 빠진 후 웅덩이 위에 나무를 올려놓는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나무의 뿌리와 나무 둥치가 나누어져 있는 분기점이 땅의 표면선 바로 밑에 묻혀야 된다. 이 부위를 푸른 것이 시작되는 부위 청소부 (靑素部; crown )라고 한다. 이 부위가 땅속에 깊이 묻히게 되면 어떤 이유인지 모르지만 나무의 성장이 중단되고 심지어 나무가 죽기도 한다. 청소 부위를 땅속 깊이 묻어도 안 되지만 땅 표면보다도 너무 올라 와도 안 된다.


김희영  김희영 부동산 (951) 462 - 1070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476 건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