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SAT냐 ACT냐

글쓴이: flexcollegeprep  |  등록일: 06.01.2013 15:10:30  |  조회수: 7405

ACT 지난 년간 학생들에게서 많은 관심을 받은 시험으로 SAT 대체물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2009년에는 5 보다 30% 많아진 미국 고등학생의 47% ACT 시험을 치루었고  2010년에 처음으로 SAT 보다 ACT 보는 학생들이 많아지게 되었다. 지역적으로 아직까지는 캘리포니아에 거주하는 많은 학생들이 SAT 시험을 보지만 서부에서도 ACT 인기가 급증하고 있는 것은 부정할 없다.

일부  학부모님들이 생소한 시험이라고 생각하고 걱정하시며 많이 물어보시는데 대학 입학사정관의 관점에서 봤을 때는 사실 시험 모두 수학 능력 평가 시험이다. 아이비리그 대학, UC 계열등 어떤 대학도 어느 한쪽을 선호하지 않는다. 그러하니 SAT 시험을 것인지 ACT 시험을 것인지를 결정하는데에는 입학사정관의 선호도를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하버드 입시사정관 Marlyn McGrath-Lewis 시험에 대한 어떤 특정한 분석표도 선호도도 없다고 말한다.

어떤 시험을 것인지에 대한 결정은 사실 간단하다.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시험을 보면 되는 것이다. 모든 학생이 다른 장단점을 가지고 있듯이 SAT ACT 시험은 각기 다른 능력을 평가하고 다른 시험 전략을 필요로 한다. 자연히 SAT 시험을 치뤄도 ACT 시험이 어려울 수도 있고 반대의 성향을 가진 학생이 있을 있다.

그럼 어떤 시험이 자신에게 맞는지에 대한 결정을 위해 시험의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자.

1.시험 부문

SAT 시험은10개의 섹션으로 나누어져있고 ACT 4개의 섹션으로 나누어져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대학이 권장하는 작문(essay) 섹션까지하게되면 ACT 5개의 섹션이 된다. 짧지만 세분화되어 구분이 되어 있는 SAT 상대적으로 길게 느껴질수 있다. SAT ACT보다 체감적으로 힘든 시험이어서 입시 상담자들은 낮은 집중력이나 학습 장애가 있는 학생들에게는 ACT 권장 하기도 한다.

2. 과목과 문제유형

지난 주에 보았듯이SAT 시험은 사고 논리적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시험이다. 이러한 것은 학교에서 직접 배우는 것이 아니기에 ACT 비해 애매하고 난해한 질문이 많은 경향이 있다.

ACT 시험은 사고능력 측정보다는 교과 과정에 기반한 시험으로 4개의 과목인 영어, 수학, 독해, 과학, 그리고 작문을 추가로 포함한다. 시험 출제자의 말에 따르면, ACT 학교 영어, 수학, 과학 수업과 연관된 문제들이 많으므로 내용만 알면 답을 쉽게 있는 단답형의 질문이 많다.

아무리 동일한 비중을 가지고 있는 두가지의 시험이라고 하지만 분명히 SAT 시험에 맞는 학생들이 있고 ACT 시험이 맞는 학생들이 있다. 카운셀러들은 보편적으로SAT 능한 학생들은 강한 비판적 사고 능력을 가진 학생들로서 자신의 지성과 본능에 의존해 문제를 푸는 똑똑한 낙제생들이라고 빗대어 말하기도 한다. 선생님의 풀이보다는 자신의 능력을 사용해 문제는 풀어나가는 연습이 되어있으므로 난해한 SAT 문제를 소화할 있다는 이야기이다.

반대로 ACT 부단히 노력을 기울이는 노력형 월등히 좋은 점수를 보인다. 이러한 학생들은 좋은 성적을 위해 머리보다는 노력을 기울이는 스타일이다. 이러한 학생들은 고등학교 시험들에 유사한 ACT 시험에서도 높은 점수를 올리는 경향이 있다.

3. 수학, 과학 부문의 차이

SAT 수학은 geometry Algebra 2 까지를 포함하며 ACT 수학은 Trigonometry까지 포함한다. 추가적으로 ACT에는 과학 부문이 있다. 어떻게보면 아이러니하게도 SAT 2,AP 지식을 묻는 시험이 아니라 도표 분석 과학적 사고능력을 평가한다. 다시 말해 추가적인 수업이나 공부는 필요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자신에게 적합한 시험을 찾는 가장 정확한 방법은 학원이나 기관, 혹은 온라인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diagnostic시험을 보는 것이다. 가능한 빨리 어떤 시험이 적합한지 결정하고 시험준비하는데 초점을 맞추는것이 현명하다고 본다. 갈팡 질팡 하게되어 시간 낭비를 초래하는 여러 생각을 줄이기위해 개인적 견해로는 10학년 초기에 diagnostic 시험을 보도록 권장한다. 참고로 FLEX에서도 무료 diagnostic 시험을 제공하고 있다.

작년 FLEX 다녔던 명의 학생들의 예를 보도록 하자. FLEX에서 6개월 동안 SAT 수업을 들었던 Diane 400점이나 점수를 올렸음에도 1960점을 받았다. Diane 재시험을 보지 않으려 했지만 저자는 ACT 시험 것을 권장했고 결과적으로 SAT 2200점과 동일한 33점을 받았다. Diane 친구인 Tara 경우 SAT시험에서 2040점을 받았고 저자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시험점수외에는 학생이 거의 비슷한 조건이었지만Diane Tara 받지 못한 모든 대학에서의 입학허가를 받게 된것이다.  합격 통지서를  받은 대학 입시 결과를 점검해볼때 둘의 차이점중 하나가 시험 점수 이었음은 부인할 없다.

끝으로 시험 선택은 매우 개인적인 결정이니 지역적인 성향에 휩쓸리지 말고 정확한 모의고사 시험결과를 통해서만 결정을 내리기를 권한다. 그리고 가능한 일찍 계획을 세워 남보다 앞선  맞춤형 준비를 있다면 효과적인 대학입시 준비에 도움이 될것이다. 특히 SAT시험을 두려워 하는 학생들은 선택권이 있다는데에 위안을 삼고  조금이라도 입시 준비의 스트레스를 덜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www.FlexCollegePrep.com

Serving California

LA 213-455-8188

Irvine, Diamond Bar, Arcadia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5 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