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한방 이야기

크리스틴 조

그린한방병원 원장

  • 2013-2015 로스앤젤레스 한인회 이사
  • 2011-2012 가주한의사협회 이사

아침에 상쾌하게 눈떠본 것이 언제였던가

글쓴이: 그린한방병원  |  등록일: 04.15.2017 15:11:10  |  조회수: 4795

안녕하세요? 아침에 상쾌하게 눈뜨는 것이 힘들다고 호소해 보신 경험이 있을텐데요. 하루 이틀 그런 느낌이야 별문제가 없겠지만 문제는 휴식을 취해도 피로가 잘 풀리지 않는 경우, 늘 피로한 증세가 수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는 치료가 필요한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고, 두통이나 몸의 여기저기가 원인 모르게 아프다고 호소하기도 하고 입맛이 없고 소화도 잘 안되고, 기분이 우울해지거나 움직이거나 말하는 것이 귀찮아지기도 한다면 만성피로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주로 만성 간질환이나 위장질환, 당뇨병, 결핵, 갑상선질환 등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나타나지만, 지속적인 스트레스나 과로, 수면부족과 영양부족으로도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의학적으로는 “허로(虛勞), “노권상(勞倦傷)” 이라고 하는데, 생각이나 고민을 많이 하여 비위가 허약해졌거나 폐와 신장이 허약해져서 생기는 것으로 봅니다.

비위기능이 허약한 경우는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먹고 기름진 음식이나 찬음식, 밀가루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고 비위기능을 도와주는 한약이나 비위 경락을 자극하는 침치료와 뜸치료를 하면 도움이 됩니다. 폐나 신장이 약한 경우는 호흡기문제나 요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찬바람을 조심하고 운동도 너무 과하게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쉬고 나면 피로가 회복되는 것이 우리 몸의 정상적인 상태이지만, 지속적으로 만성피로를 겪고 있다면 최선의 방법은 반복적인 과로를 피하고, 과로 후에라도 반드시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그러나 어쩔 수 없이 과로를 해야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이때는 적절한 보양식을 병행하고 바쁘더라도 반드시 규칙적인 식사와 수면시간을 지킬 수 있게 노력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72 건
1 2 3 4 5







사람찾기

행사/소식

렌트&리스

비지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