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문사' 故 김성재, 가족들이 밝힌 '충격 비화'

글쓴이: 케세라세라  |  등록일: 02.13.2017 14:47:23  |  조회수: 3658
듀스 김성재 사후 22년, 남겨진 가족들의 아픔이 공개된다.

14일 EBS '리얼극장 행복'에서는 김성재 사후 동생 김성욱과 어머니 육영애 씨의 쉽지 않았던 삶 이야기가 방송된다.

인기 절정에서 의문사한 '듀스' 김성재, 그 날로 멈춘 어머니의 시간

1995년 11월20일, 인기 절정의 힙합 듀오 '듀스'의 김성재(23)가 변사체로 발견됐다. 성공리에 마친 솔로 컴백 무대를 자축하던 자리에서 주사바늘 자국 28개를 남긴 채 싸늘하게 돌아온 김성재. 부검 결과, 사인은 '졸레틸'이라는 동물마취제. 당시 언론은 그의 죽음을 두고 자살, 마약 등의 자극적인 추측을 연일 보도했다. 언제나 가족이 우선이었던 살가운 아들이었기에 말도 안 되는 억측은 어머니 육영애(72) 씨를 무너뜨렸다. 컴백 성공 축하 파티를 일찍 마치고 새벽에 돌아오겠다던 성재와의 통화가 마지막이 될 줄 몰랐다.

떠들썩했던 김성재의 죽음은 의문사로 결론이 났고, 22년이 지났지만 어머니에게 아들의 기억은 어제처럼 생생하다. 그 날, 늦게까지 오지 않던 아들을 만나러 숙소로 달려 갔어야 했는데... 후회와 자책으로 어머니의 시간은 1995년 11월에 멈춰 있다. 故 김성재 씨의 죽음 이후, 남겨진 단 두 명의 가족 어머니와 동생 성욱 씨(44)의 인생은 엉망이 되어버렸다. 

어머니는 둘째 아들 성욱 씨에게 강한 엄마가 되기 위해 아픔을 깊숙이 누르며 살아왔다. 그러나 동생 성욱 씨의 방황은 끝날 줄 몰랐다. 형의 못다 한 꿈을 이루기 위해 시작한 가수 활동의 실패, 조금씩 인정을 받기 시작한 배우 활동은 화재 사고로 전신 화상을 입어 중단... 계속된 실패에 성욱 씨는 거칠어졌다. "형 대신 내가 죽었어야 했어." "또 형 생각하지?" 등 자신의 아픔을 어머니에게 모진 말로 표출하던 성욱 씨. 6년 가까이 되는 그 시간이 어머니에겐 지옥이었다. 다행히 결혼을 하고 딸을 낳으며 안정을 찾은 성욱 씨. 그러나 행복은 길지 않았다. 2016년 12월 아들이 그토록 사랑하던 며느리는 암으로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 어머니는 손녀를 돌보기 위해 성욱 씨네 집으로 왔지만, 성욱 씨가 예전처럼 폭발할까 봐 두렵고 답답하다.

형의 죽음 후 연이은 불행이 덮친 동생 김성욱의 삶

우애가 각별했던 형제. 성욱 씨는 아버지이자 친구이며 든든한 형이었던 김성재의 죽음을 받아들이기 어려웠다. 사건 당시 군 복무 중이라 형의 죽음 이후의 상황을 돌보지 못했다는 죄책감과 형의 몫까지 해내야 한다는 책임감은 그를 괴롭혔다. 절망으로 시작된 방황은 사건·사고를 불렀다. 술을 마시고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우리 형 욕했지?"라며 엉뚱한 시비를 걸기 일쑤. 하루도 조용한 날이 없었던 그 시절, 밤이 되면 또 사건 소식을 듣게 될까 무서웠다는 어머니를 배려할 여유는 없었다. 게다가 형의 뒤를 이어 데뷔한 가수 생활도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한 채 끝났고, 재미와 자신감을 얻어가던 뮤지컬 배우 생활은 화재사고로 끝났다. 형이 죽은 후 시작된 그의 방황은 거듭된 실패 속에서 그칠 줄 몰랐다. 소심한 모범생이었던 성욱의 변화를 묵묵히 참고 견딘 어머니. 하지만 성욱 씨는 참기만 하고 자신을 혼내지 않는 어머니가 섭섭했다. 아직도 죽은 형 생각에 자신과는 거리를 두는 거 같았기 때문에.

그의 방황을 잡아준 것은 아내와 딸이었다. 그러나 상처 많은 그를 품어준 고마운 아내는 폐암 말기를 선고받았고, 작년 12월에 세상을 떠났다. 너무나 소중했던 형과 아내의 죽음으로 인한 상실감은 말할 수 없지만, 7살 딸을 보며 버티고 있다. 그러나 아들을 돕기 위해 함께 살게 된 어머니와 자꾸 부딪친다. 여전히 형을 품고 살아가는 어머니, 자신의 눈치를 보며 노심초사하는 모습이 답답하다. 성욱 씨는 예전의 방황하던 자신과 달라졌다고 생각하지만, 어머니는 그를 예전의 자신처럼 대하고 있기 때문. 또한, 살아있는 자신보다 죽은 형을 그리워하는 모습에 화가 나고 답답하기만 한데...

22년간의 아픔을 극복하기 위해 떠난 둘만의 여행

故 김성재 씨의 갑작스러운 죽음은 남겨진 가족에게 말 못 할 고통이었다. 그 아픈 시간을 어머니는 그저 참기만 했고, 성욱 씨는 오래 방황했다. 그러나 또다시 마주하게 된 죽음으로 또 고통의 시간을 겪게 된 모자. 서로의 아픔을 잘 알기에 속내를 감추다 보니 벽이 생기고 말았다. 아들이 무섭다는 어머니와 그런 어머니가 답답하다는 아들. 이제는 슬픔을 털어내고 행복해지기 위해 모자는 단둘만의 여행을 떠났다. 일주일간의 필리핀 여정은 남겨진 모자가 꾹꾹 누르고 참아온 22년간의 아픔을 씻겨줄 수 있을까.

김성재를 잃은 두 모자의 이야기는 오는 14일 10시 45분 EBS '리얼극장 행복'에서 방송된다.
DISCLAIMERS: 이 글은 개인회원이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article is written by an individual, and the author is full responsible for its content. The viewer / read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s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e articles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e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