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미 DHC 모델 중단 그후난처해진 일본 제품 CF 모델 연예인들

글쓴이: 누메  |  등록일: 08.15.2019 09:27:10  |  조회수: 1825
일본 불매운동이 뜨겁게 달아오르면서 연예계에도 암울한 그림자가 드리우기 시작했다. 바로 불매운동 대상으로 지목된 일본 제품의 CF 모델로 활동하고 있는 연예인들 때문이다. 사실 별다른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시선이 지배적이었다. 한일 관계가 지금의 경제전쟁에 이르기 이전에 체결된 CF이기 때문에 이를 소급해서 비난하는 것은 지나치다는 여론이 지배적이었기 때문이다. 워낙 국민 정서가 좋지 않다는 점에서 일정 부분 이미지 하락은 불가피하겠지만 그것까지는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게 연예관계자들의 공통된 견해였다. 그렇지만 최근 정유미가 일본 기업 CF 모델 중단을 선언하는 등 상황은 심각해지고 있다.

DHC 모델 중단을 선언한 정유미.

문제는 일본 화장품 기업 DHC에서 터져 나왔다. 단순히 불매대상인 일본 제품 CF에 출연했다는 것 정도로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란 시선이 지배적이었지만 DHC 사태는 상황이 많이 달랐다.

DHC의 자회사인 ‘DHC테레비’의 유튜브 콘텐츠 ‘진상 도로노몬 뉴스’에 최근 혐한 발언이 연이어 나왔다는 점이 문제가 된 것. ‘진상 도로노몬 뉴스’에 출연한 한 극우 성향의 출연자는 평화의 소녀상에 대해 “예술성이 없다. 내가 현대미술이라고 소개하며 성기를 내보여도 괜찮은 것인가”라고 얘기했다. 극우 성향의 소설가인 햐쿠타 나오키도 출연해 “조선인들은 한문을 썼는데 한문을 문자화하지 못해, 일본에서 만든 교과서로 한글을 배포했다. 일본인이 한글을 통일시켜서 지금의 한글이 됐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결국 DHC코리아 모델이었던 정유미는 모델 중단을 선언했다. 공식입장을 통해 “DHC 본사 측 발언에 중대한 심각성을 느껴 정유미의 초상권 사용 철회와 모델 활동 중단을 요청했습니다. 정유미 SNS 내 DHC 관련 게시물도 삭제한 상태”라며 “해당 기업과의 재계약 역시 절대 없을 것임을 알려 드립니다”라고 밝혔다.

불똥은 다른 일본 기업 CF에 출연한 연예인들에게도 튀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케이스는 일본 불매운동의 중심에 선 유니클로와 아사히 맥주다. 유니클로 에어리즘은 지성, 아사히 맥주는 조인성이 CF 모델로 활동 중이다. 이 외에도 일본 화장품인 한국오츠카제약의 우르오스 모델 유연석, 일본 뷰티 브랜드 시세이도 모델 전소미 등이 비슷한 처지다.

특히 지성의 경우 일본 불매운동 초기부터 유니클로가 너무 부각된 부분이 매우 우려스러운 분위기였다. 유니클로 본사 임원이 “불매운동의 영향이 장기적으로 계속될 것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 등의 한국 폄하 발언을 했기 때문이다. 다행히 CF 모델인 지성까지 여파가 미치지는 않았지만 정유미의 DHC 모델 중단 선언 이후 상황이 난처해졌다.


지성이 출연한 유니클로 에어리즘 CF.


그렇다고 모델 중단을 선언하는 것도 쉽지는 않다. 모델 측이 일방적으로 광고 모델 중단을 선언할 경우 이미 수령한 모델료의 2~3배 정도의 위약금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나마 박보영과 박나래는 한숨 돌렸다. 이들 역시 논란이 됐던 토레타와 조지아 커피 CF 모델이기 때문이다. 토레타와 조지아 커피는 일본 불매운동 초기에 지목을 받았던 제품 가운데 하나였다.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에서 언급한 일본 불매 상품에 포함되기도 했다. 그렇지만 한국코카콜라는 “토레타와 조지아 커피는 일본코카콜라가 아닌 코카콜라 글로벌 본사에서 브랜드에 관한 모든 권리를 소유하고 있는 제품으로 일본산 제품이 아니”라며 “해당 제품의 판매는 일본코카콜라의 실적과는 무관하며, 이로 인해 로열티 등 어떤 경제적 이익도 일본으로 지급되는 것은 전혀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일본 불매운동으로 다소 애매한 상황에 놓인 연예인들도 있다. 정확히 일본 제품인지 여부가 불분명한 제품의 CF 모델인 경우들이다. 이 부분에선 관련 연예인들보다 이들을 CF 모델로 기용한 기업에서 더 적극적으로 해명하고 있다. 자사 제품이 불매운동 대상으로 거론될 경우 상당한 피해가 불가피한 만큼 적극적인 해명에 나서고 있는 것.

대표적인 경우가 제품은 일본 브랜드지만 한국 일본 합작기업인 동아오츠카다. 동아 오츠카는 한국 동아쏘시오그룹의 자회사로 1979년 일본 오츠카제약과 합작해서 설립된 기업이다. 지분율은 일본 오츠카제약이 50%, 한국 동아쏘시오홀딩스가 49.99%로 대표이사도 양동영과 다치바나 도시유키가 공동으로 맡고 있다. 동아오츠카는 홈페이지에 배너를 띄워 국내기업임을 설명하고 있지만 여론은 좋지 않다. 현재 동아오츠카의 대표 브랜드인 포카리스웨트 CF 모델은 트와이스며 오로나민C의 CF 모델은 헨리다.

조재진 프리랜서
DISCLAIMERS: 이 글은 개인회원이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article is written by an individual, and the author is full responsible for its content. The viewer / read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s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e articles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e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