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글

직장인들의 필수 음료! 커피 건강하게 마시는 법

글쓴이: 나무와새  |  등록일: 09.11.2019 11:33:27  |  조회수: 917
직장인들의 아침, 필수로 섭취하는 음료가 있다. 바로 ‘커피’다. 커피는 커피나무의 씨를 볶아 가루로 낸 것을, 물이나 증기로 우려내어 마시는 음료의 한 종류로, 원두에 따라 쓴맛과 신맛이 다르게 나타난다.

 현재 커피는 세계에서 가장 소비가 많이 되는 음료로, 1년에 약 6천억 잔이 소비되고 있다. 커피에는 효능도 있지만 주의할 점도 없지 않다.

 어떻게 섭취하느냐에 따라 약이 될 수도, 독이 될 수도 있는 커피. 이에, 조이앤인포가 건강과 관련된 커피의 효능과 주의점을 알아보았다.

# 다이어트 효과
아메리카노나 원두커피, 블랙커피의 칼로리는 한 잔에 5~8kcal로 매우 낮다. 커피는 칼로리는 낮은 반면 신체 에너지 소비량을 약 10% 증가시켜 칼로리를 빠르게 소모시켜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가 뛰어나다.

# 졸음방지 효과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은 심박수를 증가시키고 각성시켜 졸음을 방지한다. 그렇기 때문에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은 하루 2잔 내외로 먹는 것이 좋다. 저녁 시간보단 낮 시간에 섭취할 것!

# 숙취 제거 효과
음주 후, 우리 몸에선 알코올을 분해하며 아세트알데히드(acetaldehyde)라는 물질을 분비하는데, 이때커피를 마시면 간의 해독작용을 활발하게 만들어 체내의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시켜준다. 실제로 몇몇 커피숍에서 해장 커피란 메뉴를 만들어 판매도 하고 있다.

 
# 노화 방지 효과
커피는 천연 항산화제로 노화 예방 및 세포산화방지에 큰 효과가 있다. 또한 변비예방 효과가 있고, 치아 부식을 방지해주기도 하며 통풍위험도를 낮춰준다.
특히 원두커피는 항산화 효과가 있는 페놀류를 다량함유하고 있어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 산소를 활발히 억제시켜준다.

 
# 주의할 점
1 커피의 하루 적정 섭취량은 성인 400mg 이하, 임산부는 300mg 이하, 아이들은 1kg당 2.5mg이다. 그러니 하루 2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임신한 상태에서 과도한 카페인 섭취 시 저체중, 태아 빈혈 등에 걸릴 위험이 커지니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2 공복에 마시는 커피는 위를 상하게 하고 역류반응을 일으킬 위험이 크다. 공복에는 절대 커피를 마시지 말고, 사과나 바나나 혹은 견과류를 먹고 커피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DISCLAIMERS: 이 글은 개인회원이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This article is written by an individual, and the author is full responsible for its content. The viewer / read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s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e articles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e information.
댓글쓰기
  • Hoona34  09.12.2019 11:42:00  

    적당히 마시는 커피는 좋은거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