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글

직장인들의 필수 음료! 커피 건강하게 마시는 법

글쓴이: 나무와새  |  등록일: 09.11.2019 11:33:27  |  조회수: 457
직장인들의 아침, 필수로 섭취하는 음료가 있다. 바로 ‘커피’다. 커피는 커피나무의 씨를 볶아 가루로 낸 것을, 물이나 증기로 우려내어 마시는 음료의 한 종류로, 원두에 따라 쓴맛과 신맛이 다르게 나타난다.

 현재 커피는 세계에서 가장 소비가 많이 되는 음료로, 1년에 약 6천억 잔이 소비되고 있다. 커피에는 효능도 있지만 주의할 점도 없지 않다.

 어떻게 섭취하느냐에 따라 약이 될 수도, 독이 될 수도 있는 커피. 이에, 조이앤인포가 건강과 관련된 커피의 효능과 주의점을 알아보았다.

# 다이어트 효과
아메리카노나 원두커피, 블랙커피의 칼로리는 한 잔에 5~8kcal로 매우 낮다. 커피는 칼로리는 낮은 반면 신체 에너지 소비량을 약 10% 증가시켜 칼로리를 빠르게 소모시켜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가 뛰어나다.

# 졸음방지 효과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은 심박수를 증가시키고 각성시켜 졸음을 방지한다. 그렇기 때문에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은 하루 2잔 내외로 먹는 것이 좋다. 저녁 시간보단 낮 시간에 섭취할 것!

# 숙취 제거 효과
음주 후, 우리 몸에선 알코올을 분해하며 아세트알데히드(acetaldehyde)라는 물질을 분비하는데, 이때커피를 마시면 간의 해독작용을 활발하게 만들어 체내의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시켜준다. 실제로 몇몇 커피숍에서 해장 커피란 메뉴를 만들어 판매도 하고 있다.

 
# 노화 방지 효과
커피는 천연 항산화제로 노화 예방 및 세포산화방지에 큰 효과가 있다. 또한 변비예방 효과가 있고, 치아 부식을 방지해주기도 하며 통풍위험도를 낮춰준다.
특히 원두커피는 항산화 효과가 있는 페놀류를 다량함유하고 있어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 산소를 활발히 억제시켜준다.

 
# 주의할 점
1 커피의 하루 적정 섭취량은 성인 400mg 이하, 임산부는 300mg 이하, 아이들은 1kg당 2.5mg이다. 그러니 하루 2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임신한 상태에서 과도한 카페인 섭취 시 저체중, 태아 빈혈 등에 걸릴 위험이 커지니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2 공복에 마시는 커피는 위를 상하게 하고 역류반응을 일으킬 위험이 크다. 공복에는 절대 커피를 마시지 말고, 사과나 바나나 혹은 견과류를 먹고 커피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DISCLAIMER: 이 글은 개인회원이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Hoona34  8일 전  

    적당히 마시는 커피는 좋은거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