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베네 네티즌 쓴소리에 '쓴맛을 보여주마' 헉 2400만불

글쓴이: 세상속의나  |  등록일: 10.14.2014 20:29:39  |  조회수: 8007
재미동포 상대 1인당 254억 카페베네 명예훼손 소송 내막

쓴소리 네티즌에 ‘쓴맛을 보여주마’ 헉!

[제1169호] 2014년10월08일 10시11분

[일요신문] “카페베네는 사색과 자유를 꿈꾸는 고객 여러분을 위해 365일 열린 마음으로 귀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카페베네 홈페이지에 있는 김선권 대표이사의 인사말이다. 그런 카페베네가 네티즌의 비판에 엄청난 규모의 소송으로 대응해 빈축을 사고 있다. 한 재미동포 커뮤니티에 카페베네를 비판하는 글이 올라오자 명예를 훼손당했다며 2400만 달러(약 254억 원)에 달하는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한 것. ‘소통’을 강조하는 카페베네와 재미동포 사이에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지난 7월 초 ‘미시USA’ 메인 페이지에 카페베네 모델인 한예슬이 머그컵을 들고 있는 배너광고가 올라왔다. 카페베네는 2012년 2월 미국 뉴욕 맨해튼 타임스스퀘어에 해외 1호점을 연 이후 미국 진출에 적극적이다. 현재 카페베네의 미국 매장은 70개가 넘는다. 이 광고도 카페베네의 미국 진출을 위한 마케팅의 일환으로 보였다. 광고를 본 커뮤니티 이용자들은 카페베네가 어떤 곳인지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이때 미시USA 회원 재미동포 L 씨(여)는 이런 글을 남겼다.

“카페베네 부채비율이 660%고 부채액이 1600억 원이 넘는다. 영업이익률은 2% 미만인데 그러느니 차라리 은행에 저금하는 편이 낫다. 행복추풍령 묵은지 감자탕(카페베네 이전 김선권 대표이사가 차렸던 기업) 때도 가맹점이 300개가 넘었는데 지금은 50개도 남아있지 않다. 자본금이 10억 원인 행복추풍령에서 대표이사 김선권에게 돈을 빌려주려고 61억 원을 농협에서 대출받아 지금 카페베네를 하고 있다. 카페베네는 한국에서 너무 많은 가맹점을 내줘 더 이상 낼 곳이 없고, 그래서 이렇게 미주에 진출해서 가맹점 모집을 한다. 투자할 때 주의해야 한다.”

하루 뒤 카페베네 측에서 이 글을 봤고, 미시USA 측에 요청해서 해당 게시 글을 삭제했다. 이 글이 삭제된 이후에도 카페베네는 커뮤니티 내에서 화제가 됐다. 커뮤니티 이용자들과 L 씨는 게시판에 카페베네 관련 글을 하루 이틀 간격으로 올렸다. 이에 대한 카페베네의 대응은 네티즌 1인당 2400만 달러(약 254억 원)의 소송이었다. 8월 중순의 일이었다.

소장에는 김 대표와 카페베네가 본 피해에 대해 각각 1000만 달러씩의 징벌적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문구도 담겨져 있다. L 씨에 따르면 소장에는 김 대표가 해당 글로 인해 명성이 손상됐고 정신적, 감정적 괴로움에 시달리고 있으며 사업에서도 손해를 보고 있다는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고 한다.

L 씨는 이메일을 통해 <일요신문>에 억울하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그는 “내가 쓴 글의 내용은 카페베네 공시에 다 나와 있다. 절대로 지어낸 이야기가 아니다”며 “소장에는 또한 내가 쓰지도 않은 ‘김 대표가 횡령해 도망갔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김 대표가 횡령했는지 안 했는지 내가 알 수도 없는 내용을 어떻게 쓰겠느냐”고 반박했다.

지난 8월 카페베네는 가맹점주에게 할인 행사 비용을 전가하거나 인테리어 공사계약을 강요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과징금 19억 원을 부과 받았다. 카페베네가 내야 할 19억 원은 가맹사업법 위반 행위로 인한 역대 과징금 최고액이다. 여기에다 카페베네가 네티즌에 거액의 소송까지 제기하자 '너무 하는 것 아니냐'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L 씨는 “2400만 달러 소송은 네티즌의 입을 힘으로 찍어 누르려는 횡포로 밖에는 생각할 수 없다. 누가 봐도 패소할 줄 알면서도 소송을 통해 사람들에게 공포심을 주겠다는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카페베네의 승소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 미국 변호사 자격이 있는 한 중견 법조인은 “미국은 명예훼손을 좁게 해석하는 경향이 있고 ‘진실은 절대적인 방어다(Truth is an absolute defense)’는 원칙도 있다. 만약 L 씨가 올린 글의 내용이 사실이라면 원고가 승소하기 쉽지 않다”고 전망했다. 거액 소송 배경에 대해서는 “미국에는 우리나라에 있는 인지대 등의 비용이 없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일요신문>은 카페베네 측의 입장을 듣기 위해 수차례 접촉했으나 어떤 답도 들을 수 없었다.


http://ilyo.co.kr/?ac=article_view&entry_id=94593
DISCLAIMERS: 이 글은 개인회원이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article is written by an individual, and the author is full responsible for its content. The viewer / read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s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e articles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e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