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시작일 뿐미 IT업계 코로나 쇼크 불가피

글쓴이: masonnam  |  등록일: 02.19.2020 10:11:53  |  조회수: 293
애플 실적 악화 전망에 반도체 주식 동반 하락

애플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올해 1분기 실적이 애초 전망치에 못 미칠 것이라고 밝힌 가운데 IT 산업을 중심으로 다른 상당수 기업도 실적이 악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투자전문지 배런스(Barron's)는 18일(현지시간) 애플은 물론 개인용 컴퓨터, 휴대전화, TV 등을 중국 내 제조업체에 위탁 생산 하는 기업 대다수가 이번 사태로 상당한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여기에 중국에서 부품을 공급받는 업체 등도 타격이 불가피하다.

특히 애플 등 IT 기업들은 부품 공급이나 제품 조립 등 생산 측면에서 중국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이에 따라 미국 월가의 금융 전문가들은 이번 사태로 영향을 받을 업체가 어디인지 등을 점검하고 있다.

이와 관련, 자산운용사 번스타인의 토니 사코나기 애널리스트는 이날 투자자 메모를 통해 미국 장비업체 중에선 델 테크놀러지와 HP의 위험 노출도가 가장 높을 것으로 분석했다.

사코나기에 따르면 델 테크놀러지는 제품 생산의 20∼35%를 중국에 의존하고 있다. 또 HP는 제품 생산의 50% 이상과 매출의 10%가량이 중국에서 이뤄진다.

전기차 업체 테슬라도 생산과 매출에서 중국 의존도가 20%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됐다.

시티그룹의 짐 수바 애널리스트는 중국에 대한 매출 의존도가 높은 상위 업체로 코닝, 애로우 일렉스로닉스, 에브넷 등을 꼽았다.

특히 강화유리 등을 생산하는 코닝은 중국의 매출 비중이 25% 안팎에 달하는 데다 코로나19의 발원지인 우한에 유리 제조 시설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코로나19로 인해 부정적인 실적 예측을 한 애플 주식은 18일 뉴욕 증시에서 1.83% 내린 주당 319달러에 거래를 마감했다.

애플에 반도체 등 부품을 공급하는 브로드컴(-2.2%), 인텔(-1.7%), 퀄컴(-1.8%), 시러스 로직(-3.2%) 등 주가도 동반 하락했다.

다만, 반도체주의 하락은 일시적인 움직임에 그칠 가능성이 있다는 진단도 나온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전했다.

크레디트스위스 애널리스트들은 "올해 하반기 이후를 보는 투자자라면 이번 약세를 우량 주식 매수 기회로 삼을 것을 권한다"고 말했다.
DISCLAIMERS: 이 글은 개인회원이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article is written by an individual, and the author is full responsible for its content. The viewer / read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s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e articles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e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