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고에 잠자고 있던 재난 구호물품푸에르토리코 주민들 '부글'

글쓴이: julysun  |  등록일: 01.20.2020 13:03:00  |  조회수: 366
푸에르토리코 창고 안에 쌓여 있던 구호물품

2017년 허리케인 마리아 당시 구호품, 수년째 배포 안돼

허리케인과 지진 등 잦은 자연재해로 신음하고 있는 카리브해 미국령 푸에르토리코에서 수년째 창고 가득 쌓여있기만 한 구호물품이 발견돼 주민들의 공분을 자아냈다.

정부는 책임자들을 잇따라 경질했다.

19일(현지시간) 현지 일간 엘누에보디아와 AP통신에 따르면 최근 한 블로거가 페이스북에 생중계한 영상 하나가 푸에르토리코에서 거센 논란을 불러왔다.

영상 속에서 사람들이 남부 해안도시 폰세의 한 창고 문을 열자 그 안에 생수와 간이침대, 아기 기저귀 등 재난 구호물품이 한가득 쌓여있었다.

이들 물품은 2017년 허리케인 마리아 이후부터 보관돼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엘누에보디아는 전했다.

당시 초강력 허리케인으로 푸에르토리코에서는 3천 명가량이 사망하고 수많은 이재민이 발생했다.

여전히 복구되지 않은 피해도 컸던 상황이어서 이후 허리케인 시즌이 돌아오면 많은 이들이 불안 속에서 지냈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 7일 남부 지역에 102년 만의 최강인 규모 6.4의 지진이 덮치는 등 최근 연쇄 지진까지 이어져 7천 명 이상이 대피소 생활을 하고 있다.

잦은 재난 속에 주민들은 식수와 잠잘 곳도 마땅치 않은 생활을 하고 있는데 창고에 분배되지 않은 구호물자가 가득 쌓여있는 모습이 공개된 것이다.

영상 속 창고가 있던 폰세는 진앙과 가까워 지진 피해가 큰 곳이다.

마리아 멜렌데스 폰세 시장은 창고의 존재에 대해 몰랐다며 "너무나 충격적"이라고 분노를 표시했다.

그는 "며칠 동안 물과 간이침대를 요청했다. 다른 지역까지 가서 그것들을 가져왔다"며 "구호품들이 창고 안에 있는 것을 알았다면 당장 꺼내게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완다 바스케스 푸에르토리코 주지사는 영상이 공개된 직후 18일 재난관리당국 책임자를 경질했고 이어 19일에는 주택장관과 가족장관도 해고했다.

역시 창고 속 구호품의 존재를 몰랐다는 바스케스 주지사는 "남부 지역 사람들을 돕기 위해 수천 명이 희생했다. 물품들이 창고에 쌓여 있다는 것은 용서할 수 없는 일"이라며 조사를 지시했다.

DISCLAIMERS: 이 글은 개인회원이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article is written by an individual, and the author is full responsible for its content. The viewer / read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s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e articles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e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