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연쇄살인 용의자 특정으로 관심끄는 美장기미제 사건들

글쓴이: 정계진출  |  등록일: 09.18.2019 13:10:00  |  조회수: 395
FBI의 골든 스테이트 킬러 현상수배 전단
조디액 킬러 용의자 몽타주


골든스테이트 킬러 42년만에 붙잡아…살인마 '조디액킬러' 검거에 총력
국내 범죄사상 최악의 장기미제 사건으로 남아있던 화성연쇄살인 용의자를 경찰이 사건 발생 33년 만에 특정하면서 최근 미국에서 잇달아 해결의 실마리를 찾은 장기미제 강력 사건이 주목받고 있다.

18일(현지시간) 미 언론에 따르면 미국 수사기관이 근래 해결한 장기미제 사건 중 가장 유명한 것은 1970~80년대 미 캘리포니아주 일대에서 40여건의 강간과 10여건의 살인을 저지른 이른바 '골든 스테이트 킬러' 사건이다.

미 새크라멘토 경찰은 지난해 4월 골든 스테이트 킬러로 용의자 제임스 드앤젤로(72)를 특정하는 데 성공했고 그를 붙잡아 수감했다.

사건 발생 시점부터 따지면 42년 만이었다.

화성연쇄살인과 비교하면 9년 더 묵혀 있던 사건을 해결한 셈이다.

수사당국은 1980년 캘리포니아주 벤추라 카운티에서 일어난 살인사건 현장에서 검출된 DNA를 단서로 수사망을 좁혀간 결과 용의자를 찾아낼 수 있었다. 이 과정에서 계보 찾기 사이트의 친척 유전자 감식 기능이 큰 역할을 했다.

지난해 11월에는 캘리포니아주 산타클라라 경찰국이 1973년 발생한 스탠퍼드대학 졸업생 레슬리 마리 펄로브 피살 사건의 용의자를 무려 45년 만에 체포하는 데 성공했다.

경찰은 현장 증거로 간직해온 DNA 샘플을 패러본 나노랩스라는 분석 연구소에 제출해 유전자 지도를 제작했고 이를 근거로 범위를 좁힌 끝에 존 아서 게트로(74)를 용의자로 특정할 수 있었다.

미국 중부 아이오와주에서도 지난해 말 DNA 추적 끝에 10대 여성 살인범을 39년 만에 검거하는 개가를 올렸다.

아이오와 시더래피즈 경찰은 1979년 주차장에 있던 차 안에서 흉기에 수차례 찔려 숨진 채 발견된 18세 학생 미셸 마틴코의 살해 용의자로 제리 린 번즈(64)를 체포했다.

경찰은 사건 발생 27년 만인 2006년 피해자의 옷에서 타인의 혈흔을 발견했고 그때부터 DNA 분석과 재수사에 돌입해 12년 만에 진범을 찾았다.

미 연방수사국(FBI)은 최근 DNA 분석 등 과학수사 기법을 통해 장기미제 사건 해결에 활기를 띠자 역대 최악의 연쇄살인마로 알려진 '조디액 킬러'도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디액 킬러는 1969년부터 1970년대 초에 걸쳐 샌프란시스코 베이에어리어와 인근 지역에서 모두 37명을 살해한 것으로 추정되는 미 범죄사상 가장 극악한 살인마 중 한 명이다.

용의자가 지역 언론에 점성술 암호를 섞은 편지를 보내 황도 십이궁을 뜻하는 '조디액'(zodiac)이라는 별칭이 붙었다.

미국 내 장기미제 사건들은 대부분 DNA 분석을 통해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 그 과정에서 계보 찾기 사이트가 일정한 공을 세웠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미 수사당국은 분석했다.

DISCLAIMERS: 이 글은 개인회원이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article is written by an individual, and the author is full responsible for its content. The viewer / read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s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e articles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e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