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이팔성 뇌물 양복' 집무실서 치수 쟀다"김희중 폭로

글쓴이: 갓블레쓔  |  등록일: 08.10.2018 17:35:23  |  조회수: 192
이명박(77) 전 대통령의 일정 관리 등을 담당했던 김희중(50)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이 검찰 조사에서 '이팔성 비망록' 내용은 정확하다고 진술한 것으로 파악됐다.

검찰은 10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부장판사 정계선) 심리로 열린 이 전 대통령의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등 혐의 19차 공판에서 이팔성(74)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의 비망록과 관련된 김 전 실장의 진술조서 내용을 공개했다.

김 전 실장은 이 전 대통령이 국회의원, 서울시장이던 시절 비서관을 했고, 대통령 당선 후 청와대 제1부속실장을 지내 '영원한 MB 비서관'으로 불렸던 인물이다.

조사 당시 검찰은 이 전 회장이 이 전 대통령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사무실에서 만났다는 내용과 함께 '김희중 항상 고마웠음"이라고 적힌 2008년 2월23일자 메모에 대해 물었다.

이에 대해 김 전 실장은 "제가 면담 일정 잡아줬던 것, 기다리면서 저랑 대화를 나눈 것도 사실"이라고 대답했다.

이 전 회장은 앞서 이 전 대통령이 자신을 잘 만나주지 않은 적이 있어 면담을 잡아 준 김 전 실장에 대해 고맙다는 의미로 이 같은 메모를 남긴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김 전 실장은 "그리고 이팔성이 산업은행장, 비례대표 국회의원을 희망한다는 얘기도 있었다. 비망록 내용은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전부 정확하다"고 검찰에 진술했다.

김 전 실장은 검찰에서 이 전 회장이 맞춰준 정장 치수를 재기 위해 양복점 직원이 시장 집무실까지 온 일화도 털어났다.

이와 관련해 그는 "어느 날인가 이팔성이 저한테 연락해서 '시장님 정장 치수 재러 언제 가면 좋겠냐'고 했다. 일정 잡아준 그 날짜에 양복점 직원이 와서 치수를 재고 돌아갔다"면서 "당시 굉장히 유명하고 고급스러운 맞춤형 양복집이라고 들었고, 직원이 서울시장 집무실로 왔던 걸로 기억한다"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 부인 김윤옥(71) 여사에게도 돈을 줬다는 이 전 회장 진술도 공개됐다.

이 전 회장은 검찰 조사 때 '2007년 1월24일 사모님 5000만원' '7월29일 1억원 사모님' '8월18일 2억원 가회동'으로 돼 있는 메모에 대해 "여기서 '사모님'은 사실 김윤옥 여사"라고 털어놨다. 총 3억5000만원이다.

그러면서 "처음 5000만원은 뵙고 직접 준 것 같고, 나머지 두 번은 가회동 집에 갖다 드린 건 분명한데 김 여사가 나오는 걸 보고 대문 안쪽에 돈 든 가방을 내려 놓은 채 오거나 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2007년 1월~2008년 4월 금융위원회 위원장이나 산업은행 총재 임명 혹은 국회의원 공천에 도움을 주는 대가로 이 전 회장으로부터 19억6230만원, 2010년 12월~2011년 2월 우리금융지주 회장 연임 대가로 3억원 등 총 22억6230만원의 뇌물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이 액수에는 양복 1230만원 어치도 포함돼 있다.

지난 7일에는 이 전 회장이 2008년 3월28일 비망록에 "이명박과 인연을 끊고 다시 세상살이를 시작해야 하는지 여러가지로 괴롭다. 나는 그에게 약 30억원을 지원했다. 옷값만 얼마냐. 그 족속들이 모두 파렴치한 인간들이다. 고맙다는 인사라도 해야하는 것 아니냐"고 적은 내용이 공개되기도 했다.

검찰은 "돈을 지원했는데도 (자신이 원하는) 인사상 혜택이 없어 이에 대한 분개를 담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당시 처음 공개된 이 전 회장의 비망록에는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인사청탁 및 금전공여를 둘러싼 경위, 당시의 심경 등이 날짜별로 소상히 담겨있다.

한편 이 전 대통령 측 강훈(64·사법연수원 14기) 변호사는 10일 공판에서 비망록을 국립과학수사연구소로 보내 감정을 하자고 제안했다.

매일 쓴 것인지, 단기간에 몰아서 쓴 것인지 감정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DISCLAIMERS: 이 글은 개인회원이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article is written by an individual, and the author is full responsible for its content. The viewer / read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s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e articles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e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