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담하며 서로 칭찬.. 예정에 없던 31분간 `즉석 기자회견`

글쓴이: 썰전  |  등록일: 05.23.2018 14:23:08  |  조회수: 177
21분간 독대 보다 길어 파격 / 모두발언 도중 조율 없이 문답 / 트럼프, 北·美회담 답변 쏟아내 / 양국 정상, 덕담하며 서로 칭찬 / 트럼프 "文있어 한국 운이 좋다"/ 처음으로 '통일'단어 언급하기도



네 번째 한·미정상회담 차 미국 워싱턴을 찾은 문재인 대통령의 ‘1박4일’(21일 오후 출국∼24일 새벽 귀국)간 공식 실무방문에서는 ‘돌발 상황’이 발생해 전 세계의 이목을 끌었다. 두 정상이 통역만 대동한 채 배석자 없이 긴밀한 대화를 나눌 것으로 예상됐던 단독정상회담 시간에 예정에 없던 ‘즉석 기자회견’이 펼쳐진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단독회담 모두발언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회담이 열리지 않는다면 그것도 괜찮겠다”며 북·미정상회담 연기 또는 취소 가능성을 시사하자 ‘뭔가 변화된 상황이 있느냐’는 기자들 질문이 쏟아지면서 회담장은 순식간에 기자회견장으로 변했다. 미 대통령 집무실인 오벌오피스에서 양국 정상이 기자들과 사전 조율 없이 문답을 주고받는 것은 전례를 찾기 힘든 일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이 22일(현지시간) 백악관 집무실인 오벌오피스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한미정상회담을 시작하기에 앞서 취재진 앞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간 정상회담에서는 예정에 없던 기자들의 질문이 쏟아지면서 즉석에서 기자회견과 같은 분위기가 연출됐다.


리얼리티 쇼 진행자 출신인 트럼프 대통령은 질문에 일일이 답하며 이 자리를 북한을 향해 ‘당근’과 ‘채찍’을 동시에 꺼내드는 무대로 활용했다. 문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은) 세계사에 있어 엄청난 대전환이 될 것”, “북·미회담이 예정대로 제대로 열릴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일각의 북·미 대화 회의론 잠재우기에 주력했다.
       
양 정상은 덕담을 건네며 서로를 추켜세우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문 대통령을 대단히 신뢰하고 있다. 우리가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데에는 문 대통령의 기여가 아주 컸다”며 “그가 대통령이어서 한국은 운이 좋다”고 했다. 문 대통령도 “‘힘을 통한 평화’라는 (트럼프) 대통령님의 강력한 비전과 리더십 덕분에 사상 최초의 북·미정상회담이 열리게 됐다”며 “대전환의 위업을 반드시 이뤄내실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장기적 관점에서 남북의 공존 혹은 통일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언젠가 그들은 합치게 되고 ‘원 코리아’(One Korea)로 돌아갈 것”이라고 답해 처음으로 통일을 언급했다. 그는 삼성, LG와 한국의 조선업을 거론하며 북한이 밝은 미래로 갈 수 있는 기로에 서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현지시간) 백악관에 도착해 방명록을 남긴 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안내로 오벌오피스로 향하고 있다.


기자회견은 10여 차례 문답이 오간 끝에 31분 만인 낮 12시42분에서야 끝이 났다. 12시35분까지 예정됐던 단독회담 시간을 훌쩍 넘긴 뒤였다. 두 정상은 기자들을 물리고 21분간 뒤늦은 독대 시간을 가진 뒤 65분간 확대 정상회담 및 오찬을 이어갔다.
       
앞서 문 대통령은 12시2분 백악관 웨스트윙 앞에 도착해 트럼프 대통령의 영접을 받았다. 방명록에는 북·미정상회담의 성공 개최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평화와 번영을 향한 한·미동맹, 세계사에 위대한 발자취를 남기길!’이라고 적었다.

DISCLAIMERS: 이 글은 개인회원이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article is written by an individual, and the author is full responsible for its content. The viewer / read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s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e articles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e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