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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팁] 내차는 괜찮을까 상반기 리콜 결정된 국산차 총정리

무더운 여름, 날씨가 더워지면 사람이 지치듯이 차도 지치는 건 마찬가지. 평소 꾸준한 관리와 주기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혹시 내차에는 무슨 문제가 었을까? 먼저 지나쳤을 수도 있는 리콜부터 살펴봐야 한다. 여름이 되면 더 위험한 연료 계통 문제부터 다양한 전기 장치 문제까지. 2019년 상반기 실시된 국산차 리콜 소식을 자세히 살펴봤다.

리콜제도란?
자동차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하거나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결함이 있는 경우에 해당 소유자에게 통보하고 수리, 교환, 환불 등의 시정 조치를 취하는 제도. 안전과 관련된 사고와 소비자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이 있음.

1. (연료 파이프) 현대 그랜저, 쏘나타, 싼타페 / 기아 K5, K7, 스포티지, 쏘렌토

사유: 엔진 교환 작업 중 고압 연료 파이프를 고압펌프에 장착 시 일부 차량 정비 작업 미흡으로 고압 연료 파이프 연결부 기밀력 저하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실시.
조치: 고압 연료 파이프 체결부 누유 점검 후 필요 시 고압 연료 파이프 교환.

2. (연료 파이프) 쌍용 티볼리 & 티볼리 에어

사유: 연료 탱크에서 엔진쪽으로 연결되는 연료 공급 파이프의 불완전 체결로 인한 차량 시동꺼짐 및 화재 발생 가능성에 따른 리콜 실시.
조치: 연료 공급 파이프 연결부 체결 상태 점검 후 불완전 체결의 경우 재 체결.
제작 기간: 2019-02-18 ~ 2019-04-30
대상: 3,715대

1. (에어백) 한국지엠 라세티 프리미어, 크루즈, 올란도, 아베오, 트랙스

사유: 다카타 사의 운전석 에어백이 절대 습도와 온도가 높은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수년 동안 노출 된 경우 에어백 전개 시 에어백 내의 인플레이터에서 금속 파편이 튀어 나와 운전자가 사망 또는 부상을 당할 수 있는 결함이 발생할 가능성에 따른 리콜 실시.
조치: 개선된 운전석 에어백 모듈(오토리브 인플레이터 적용)로 교체.

2. (에어백) 르노삼성 SM6

사유: 커튼 에어백 인플레이터 내부 기폭장치(MGG:MicroGasGenerator)의 초기 점화를 위한 점화제가 배합 설비의 프로그램 오설정으로 인하여 원소재 배함이 잘못되어 기폭장치가 정상 작동하지 않을 수 있는 가능성이 확인됨에 따른 리콜 실시.
조치: 정상 제조된 신품으로 (커튼 에어백) 교환.
제작 기간: SM6 2.0 GDe: 2016.09.20~2016.11.16
SM6 1.6 TCe: 2016.09.20~2016.11.16
SM6 2.0 LPe: 2016.11.22~2016.11.29
SM6 1.5 dCi: 2016.11.22~2016.11.29
대상:  5,157대

3. (에어백 제어장치) 현대 코나 일렉트릭 & 벨로스터 N

사유: ACU 프로그램 내부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처리하는 과정 중 순간적인 전원 불안전 시 ACU 데이터 처리 오류를 고장으로 오인식하여 에어백 경고등이 점등될 수 있고, 에어백 경고등 점등 조건에서 충돌 시 정면/측면 에어백 미전개 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실시.
조치: 프로그램 업데이트.
제작 기간: 코나 전기차(OS EV): 2018.05.11~2018.12.19
벨로스터N (JS N): 2018.06.18~2018.12.17
대상:  12,390대

4. (브레이크 호스) 현대 아반떼 스포츠

사유: 선택 사양으로 적용된 브레이크 호스 고정불량으로 주행 중 샤시 부품과의 간섭이 발생할 경우 호스가 손상됨으로 인해 제동액이 미세하게 누유되어 제동 밀림 등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실시.
조치: 브레이크 호스 교환 및 고정용 클립 적용.
제작 기간: 2016-05-11 ~ 2018-08-06
대상: 926대

1. (배출가스) 현대 그랜저(HG)

사유: ECU 배출가스 제어 소프트웨어가 적절하게 설정되어 있지 않아, 일부 운행조건에서 배출가스 재순환량이 부족하여 질소산화물(NOx)이 과다 배출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실시.
조치: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제작 기간: 2014-05-12 ~ 2016-11-10
대상: 30,945대

2.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제네시스 G90(HI PE), 현대 아이오닉(AE HEV), 기아 니로(DE)

사유: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작동 시 특정 주행 도로의 코너 곡률 정보 처리 기능 용량 초과로 소프트웨어 오류가 발생하여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해제되지 않아 스마트 크루즈 가감속 제어 및 차간 거리가 유지 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조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레이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제작 기간: G90(HI PE): 2018.10.31~2019.05.14
아이오닉(AE HEV): 2019.01.16 ~2019.05.07
니로(DE): 2019-03-04 ~ 2019-04-30
대상: 총 13,723대

3. (조향 장치) 현대 투싼(TL) / 기아 스포티지(QL)

사유: 주행 중 하부에 충격이 있을 경우 타이어의 진행 방향을 조정하는 조향장치(타이로드엔드)에 이상이 있을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실시.
조치: 타이로드엔드 점검 후 필요 시 타이로드엔드 교환 및 휠얼라인먼트 작업.
제작 기간: 투싼(TL): 2019-05-09 ~ 2019-05-20
스포티지(QL): 2019-05-09 ~ 2019-05-10
대상: 133대

4. (도어 래치) 현대 벨로스터(JS), 벨로스터N(JS N)

사유: 안전기준보다 가혹조건으로 운전석 측면 고속 충돌 시 운전석 도어 열림 가능성이 발견됨에 따른 리콜 실시.
조치: 운전석 도어래치(도어 잠금장치) 및 로어채널(도어 글라스 승하강 가이드) 교환.
제작 기간: 벨로스터(JS): 2018.02.03~2019.01.26
벨로스터N(JS N): 2018.06.18~2019.02.21
대상: 총 4,642대

5. (연소 불량) 현대 벨로스터(FS)

사유: 터보 엔진 ECU상에 조기 연소 저감 프로그램이 적용되지 않아 정상 점화 시기 이전 조기 연소 연소 발생 가능성에 따른 리콜 실시.
조치: 개선 적용된 ECU 프로그램(로직) 업데이트.
제작 기간: 2011-11-07 ~ 2013-10-21
대상: 총 3,135대

6. (소화기) 르노 마스터

사유: 의무적으로 소화기가 설치되어야 하나 소화기가 장착되지 않은 사실(안전기준 부적합)이 발견됨에 따른 리콜.
조치: 운전석과 보조석 사이 하측 공간에 고정 브라켓 설치 후 소화기 장착.
제작 기간: 2018-07-25 ~ 2019-04-03
대상: 856

7. (최고속도 초과) 현대 그랜드 스타렉스

사유: 17인치 타이어 장착 차량에서 최고속도제한 법규 기준을 초과하는 부적합 (안전기준 제54조) 결함이 존재함에 따른 리콜 실시.
조치: ECU 프로그램 업데이트.
제작 기간: 2013-08-16 ~ 2019-03-23
대상: 54,161대

8. (조향 장치) 쉐보레 카마로

사유: 토크 센서 커넥터 핀이 PCB(회로기판)에 조립될 때 잘 못 된 방향으로 조립되어 차량의 진동 등에 의해 커넥터 핀이 휘어져 접촉 불량으로 전동식 조향장치 내 구동모터의 기능이 상실될 경우 경고음 및 정보창의 메세지를 통해 사전인지가 가능하나, 운전자가 저속 주행 중에 조향 시 조향 핸들이 무거워질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실시.
조치: 토크 센서를 포함한 전동식 스티어링 기어로 교체.
제작 기간: 2016-08-03 ~ 2017-05-19
대상: 483대


<출처 : 엔카매거진>